흘해이사금 ()

목차
고대사
인물
신라의 제16대(재위: 310년~356년) 왕.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356년(흘해이사금 47)
출생지
경주
주요 관직
목차
정의
신라의 제16대(재위: 310년~356년) 왕.
내용

재위기간은 310년부터∼356년까지이다. 내해이사금의 아들이라고도 하고, 각간(角干) 수로(水老, 또는 于老)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내해-우로-흘해로 계보가 이어지는데, 생존연대상으로 미루어 보아 우로와 흘해 사이에 2, 3세대가 더 있을 것이라는 설도 있다. 어머니는 조분이사금의 딸인 명원부인(命元夫人)이다.

기림이사금이 아들 없이 죽자 왕으로 추대되었다. 312년에 왜왕이 사신을 보내어 아들의 혼인을 청하여오므로, 아찬(阿飡) 급리(急利)의 딸을 시집 보내어 화친을 꾀하였다. 그러나 그 뒤 단교하였고, 왜병이 풍도(風島)와 변방 민가를 약탈하고 금성(金城)까지 포위하였으나 격퇴시켰다.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330년에 벽골지(碧骨池 : 전라북도 김제)를 개착(開鑿)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이는 백제의 기록이 잘못 들어온 것 같다.

한편, 『삼국유사(三國遺事)』에는 백제병이 처음으로 쳐들어왔다고 하였으니, 이것은 두 나라가 처음으로 직접 충돌한 것이라고 보아 『삼국사기(三國史記)』의 초기 백제관계기사를 의심하게 한다. 재위 47년에 아들 없이 승하하였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상대왕위계승연구(新羅上代王位繼承硏究)』(이종욱,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0)
집필자
신종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