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김씨 성보 ( )

안동김씨성보
안동김씨성보
가족
문헌
문화재
1580년에 목판으로 간행된 안동김씨의 족보. 성보.
정의
1580년에 목판으로 간행된 안동김씨의 족보. 성보.
개설

『안동김씨성보(安東金氏姓譜)』는 16세기 후반에 간행된 족보로, 조선 전기에 간인된 『안동권씨성화보』『문화유씨가정보』가 내외보(內外譜)인데 비하여 동성보(同姓譜)이다. 그러나 이 족보에는 수록인물의 자녀를 명확히 구분하기 위하여 하단 자녀를 격칸으로 구분해 놓았고 자녀를 출생순으로 수록하였는데. 이러한 점은 조선 전기의 족보 구성 방식과 같다. 2012년에 대전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서지적 사항

이 책은 불분권 1책으로 변란은 사주단변(四周單邊)이고, 반곽의 크기는 세로 30.0㎝, 가로 25.2㎝ 내외이다. 계선이 있고 세별(世別) 6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행자수는 9행에서 11~12자이고 주(註)는 쌍행이다. 책의 크기는 세로 38.3㎝, 가로 30.8㎝ 내외이다. 서문은 1580년(선조 13)에 김억령(金億齡)이 썼고, 권말의 발문은 김찬(金瓚)과 김제현(金濟賢)이 썼다.

내용

『안동김씨성보』는 「서문」, 「발(跋)」과 「지(誌)」, 「선세시문(先世詩文)」, 「발(跋)」로 구성되어 있다. 간행시기는 간기가 없어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으나, 안동김씨의 후손인 김억령이 1580년(선조 13) 주1에 쓴 서문으로 보아, 1580년(선조 13)경으로 보인다. 이에 이 족보는 현존하는 『안동권씨성화보』(1476년)와 『문화유씨가정보』(1565년) 이후에 간행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족보는 내외보 형식으로 아들과 딸의 후손을 세대에 제한없이 기록하였다. 그러나 『안동김씨성보』는 이들 족보와 비슷한 시기에 간행된 족보임에도 동성보의 형식을 취하고 있다. 특히 17세기 족보와 같이 외손을 4대까지 기록하거나 유명한 외손이면 대수에 관계없이 기록했던 관행과 다르다. 자녀를 출생순으로 수록하였는데, 이는 ‘선남후녀(先男後女)’로 기록하였던 조선 후기 족보 구성 방식과도 다른 점이다.

한편 계보를 6단으로 수록하고, 상단 수록 인물의 자녀를 명확히 구분하기 위하여 하단에 자녀를 격칸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특성은 『안동권씨성화보』와 『문화유씨가정보』의 편집 방식과 유사한 점이다. 개인의 전기는 대부분 생략하였다. 전기의 수록 내용은 자(字), 향년, 과거 경력, 관직 경력, 주2의 관향, 주3의 관직과 성명, 묘소의 위치 등이다.

이 족보는 신라 경순왕(敬順王) 김부(金傅, ?~978)의 11대손인 상락군(上洛君) 김이청(金利請)→시랑공(侍郞公) 김의화(金義和, 12대손)→상서공(尙書公) 김민성(金敏成, 13대손)→상서공(尙書公) 김효인(金孝印, 14대손)으로 이어지는 구 안동김씨(舊安東金氏)의 선대를 약술(略述)하고, 상락충열공(上洛忠烈公) 김방경(金方慶, 1212~1300)주4로 하는 구 안동김씨(舊安東金氏) 자손(子孫)의 계보(系譜)를 수록하였다.

의의와 평가

조선 전기의 족보들이 대부분 내외보인데 비하여 이 족보는 가장 이른 시기의 동성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현지조사의견서」(성봉현, 대전광역시청, 2011)
「15~17세기 족보의 편제방식과 성격」(권기석,『규장각』30, 2007)
「조선전기 성관체계와 족보의 편찬체계」(이수건,『한국사학논총』상, 수촌박영석교수화갑기념논총간행위원회, 1992)
문화재청(www.cha.go.kr)
주석
주1

4월

주2

남편과 아내가 다 죽었을 때에 그 아내를 높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3

아내의 아버지. 우리말샘

주4

쇠퇴한 가문을 다시 일으킨 조상.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