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친한회 ()

외교
단체
태평양전쟁기 미국 내의 친한단체.
정의
태평양전쟁기 미국 내의 친한단체.
설립목적

대한민국임시정부 산하 주미외교위원부(위원장 이승만)의 활동을 측면에서 지원하기 위하여 1942년에 조직되었다.

연원 및 변천

친한회 조직에 앞장선 사람은 구한말 서울에서 선교 및 의료활동에 종사한 바 있던 애비슨(Oliver R. Avison)이었다. 그는 미국 내의 기독교인들에게 “아시아에서의 기독교문명 전파는 일본의 지배에서 벗어난 자유한국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호소했다. 1943년 2월 현재 친한회의 집행부를 보면, 회장은 아메리칸대학의 총장 더글러스(Paul F. Douglass)였고, 애비슨은 서기 겸 재무의 직책을 맡았다. 이사진에는 연방상원의 원목(院牧) 해리스(Frederick B. Harris), 연방대법원 판사 머피(Frank Murphy), 이승만 등이 포함되었다. 이들의 주요 활동은 미국 정부 및 의회에의 청원과 대중집회 참여였다. 다른 로비단체들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친한회는 기독교를 매개로 한국과 한국민에 대한 동정과 지지를 확보하려고 했다는 점이다. 이승만은 기독교인친한회를 통해 미국의회와 행정부 등에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승인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참고문헌

「태평양전쟁기 주미외교위원부의 활동」(고정휴, 『이승만과 한국독립운동』, 연세대출판부, 2004)
고정휴, 『이승만과 한국독립운동』, 연세대출판부, 200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