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한인교회 (New York )

근대사
단체
미국 뉴욕(New York) 소재의 한인교회.
정의
미국 뉴욕(New York) 소재의 한인교회.
연원 및 변천

뉴욕한인교회는 1921년 4월 28일에 공식 창립되었다. 뉴욕의 한인들은 당초 매디슨 애비뉴(Madison Avenue) 감리교회를 빌려 예배를 보기 시작하다가 감리교단의 재정 지원을 받아 맨하탄 시가(459 West 21 St.)에 독자적인 건물을 마련했다. 이때 “Korean Church and Institute"라는 명칭이 붙여졌는데, 그것은 신앙공동체이자 한인들을 대표하는 기관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었다.

기능과 역할

1927년 10월 교회는 허드슨 강변에 위치한 지금의 자리(633 West 115th St.)로 이전했다. 이곳은 콜럼비아대학의 정문 바로 앞쪽이었다. 이때의 장소 이전은 교회 내에서 유학생들의 비중이 커지고 있었음을 말해준다. 이후 교회는 뉴욕 내 한인민족운동의 거점이자 유학생들과 정치적 망명자들의 임시거처가 되었다.

1920년대 중반 북미대한인유학생총회의 기관지인 『우라키(The Rocky)』의 발행과 태평양전쟁기 ‘미주동부대한부인회’의 발족 등이 교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해방 이전 뉴욕 거주 한인들은 100명 내외였고, 그 가운데 상당수가 유학생이었다.

현재의 교회 건물 외형은 1920년대 후반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변에 앉아 울었노라―뉴욕한인교회 70년사』(뉴욕한인교회역사편찬위원회, 깊은샘, 199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