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정벌레

산홍단딱정벌레
산홍단딱정벌레
동물
생물
곤충강 딱정벌레목의 통칭.
이칭
이칭
갑충(甲蟲)
정의
곤충강 딱정벌레목의 통칭.
개설

딱정벌레는 딱딱하다는 뜻의 ‘coleo-’와 날개라는 뜻의 ‘-ptera’가 결합해 ‘딱딱한 날개를 지닌 곤충’이란 의미를 가진다. 전체 곤충 종류 중에서 약 1/3을 차지할 정도로 큰 무리이다. 곤충의 진화관계에서 나비보다 먼저 지구에 등장한 종류로 바람을 이용해 주1를 하던 꽃이 주2로 진화하는 계기를 만든 곤충이라고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40만 종이 넘게 기록되어 있으며 대부분 몸 전체가 딱딱한 껍질을 지니고 있다. 단단한 딱지날개는 연약한 배와 막질의 뒷날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육상곤충이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일부는 물가나 물속에서 생활하는 종류들도 있다.

생태

단단한 머리에는 겹눈, 더듬이, 먹이를 먹을 수 있는 입틀 등이 있다. 입은 씹기에 적합하도록 잘 발달되어 있으며, 일부는 빨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 변형된 것도 있다. 큰 턱은 종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며 구애행동이나 수컷 사이의 싸움에 활용되기도 한다.

앞가슴은 잘 발달되어 자유롭게 움직이지만, 가운데가슴과 뒷가슴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 잘 움직일 수 없다. 딱정벌레의 서식장소는 흙 속, 돌 밑, 나무껍질 속, 물 속 등으로 다양하다.활동 시간대는 주행성과 야행성으로 나눠진다.

완전탈바꿈을 하는 곤충으로 알에서 애벌레 · 번데기를 거쳐 어른벌레의 시기를 거친다. 어른벌레의 수명이 다른 곤충보다 오래 사는, 적어도 일 년 이상의 수명을 가진 종류들이 많다.

딱정벌레들은 나무의 목질부를 먹는 종들이 매우 많다. 그들은 육상의 동식물에서 죽은 조직뿐만 아니라 배설물까지 먹지 못하는 것이 거의 없다. 주3, 바구미, 풍뎅이 등 식물을 먹는 식식성 딱정벌레들은 딱정벌레목 전체 종 수의 1/3에 달할 만큼 매우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우리나라 속담에 딱정벌레에 관한 언급으로 주4 감자를 심으면 주5를 먹는다.” 또는 “쌀을 너무 아끼다가는 바구미 농사짓는다.” 등과 같은 말을 찾아볼 수 있다. 딱정벌레는 식용으로도 많이 애용되었는데 물방개주6의 어른벌레, 주7 애벌레 등이 해당된다.

1960년대 말 월남전 파병 군인들이 베트남에서 거저리과의 구룡충 또는 월남벌레라 불리는 구룡거저리를 보내기도 하였다. 약용으로도 활용되는 딱정벌레로 주8라는 곤충이 있다. 딱정벌레 중 비단벌레‘옥충식(玉蟲飾)’이라는 공예품에 그들의 화려한 주9가 쓰이기도 하였다.

현황

딱정벌레는 식물의 잎과 줄기를 먹는 종들이 많아 많은 종류들이 해충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벼잎벌레, 벼물바구미 등은 논 작물에 피해를 주고 큰이십팔점 무당벌레는 감자에 해를 입히기도 한다. 벼룩잎벌레는 배추나 무 같은 작물의 해충이다.

최근에는 굼벵이가 사람의 간에 좋다 하여 굼벵이를 키우는 농장이 생기기도 하였다. 파충류 등 애완동물의 사육이 증가하면서 갈색거저리의 애벌레가 먹이로 사용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곤충관찰도감』(김정환, 진선출판사, 2008)
『꽃과 곤충』(다나카 하지메 저, 이규원 옮김, 지오북, 2007)
『딱정벌레』(박해철, 다른세상, 2006)
주석
주1

종자식물에서 수술의 꽃가루가 암술머리에 옮겨 붙는 일. 바람, 곤충, 새, 또는 사람의 손에 의해 이루어진다. 우리말샘

주2

곤충에 의하여 꽃가루가 운반되어 수분(受粉)이 이루어지는 꽃. 대개 꽃잎이 아름답고 꽃가루에 점성이 있으며 특유한 향기를 내기도 한다. 개나리꽃, 무궁화꽃, 호박꽃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3

잎벌렛과의 딱정벌레를 통틀어 이르는 말. 대개 몸의 길이는 1cm 이하이며, 금빛을 띤 녹색ㆍ붉은색ㆍ검은색ㆍ남색ㆍ노란색 따위가 있으며 광택을 띠는 것이 많다. 전 세계에 분포한다. 우리말샘

주4

음력 2월 초하룻날. 영등할머니가 내려온다는 날로 비가 오면 풍년, 바람이 불면 흉년이 든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5

매미의 애벌레나 꽃무지, 풍뎅이와 같은 딱정벌레목의 애벌레. 주로 땅속에 살며, 몸통이 굵고 다리가 짧아 동작이 느리다. 우리말샘

주6

일명 보리방개

주7

딱정벌레목 거저릿과의 갈색거저리, 왕거저리, 별거저리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8

가룃과의 곤충을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의 길이는 1~3cm이고 길쭉하며, 광택이 있는 검은색이다. 날개가 퇴화하여 날지 못하고 농작물에 해를 준다. 먹가뢰, 황가뢰, 청가뢰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9

딱정벌레류의 겉날개. 날개가 단단하여 속날개와 배를 보호한다.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