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연도 ()

목차
관련 정보
요지연도
요지연도
회화
유물
문화재
서왕모가 주나라 목왕을 초대하여 연회를 베풀고 여기에 초대받은 불보살과 군선들이 바다를 건너오는 모습을 그린 조선시대 요지연도 병풍.
목차
정의
서왕모가 주나라 목왕을 초대하여 연회를 베풀고 여기에 초대받은 불보살과 군선들이 바다를 건너오는 모습을 그린 조선시대 요지연도 병풍.
내용

2003년 경기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비단 바탕에 채색. 세로 134㎝, 가로 380㎝. 경기도박물관 소장. 서왕모가 목왕을 초대하여 주최한 연회 광경은 화면의 오른쪽 6폭에 걸쳐 묘사되고, 하늘·바다·육지 등 공간을 초월하여 각지에서 몰려오는 신선과 불보살들은 화면 왼쪽 나머지 2폭에 그려졌다. 누대 위에는 서왕모의 자리가 있고 그 왼쪽에는 목왕이 자리하고 있는데 커다란 삽병을 뒤로 한 연석(宴席)의 꾸밈은 동일하다. 주위에는 여러 명의 시녀들이 시중을 들고 중앙에는 음악을 연주하는 여인들의 곡에 맞추어 두 명의 무희가 봉황 두 마리와 함께 춤을 추고 있다. 목왕이 타고 온 가마와 말이 구름 사이로 보이는데 그 치장이 상당히 화려하다.

바다에는 이철괴(李鐵拐), 유해섬(劉海蟾), 종리권(鍾離權), 여동빈(呂洞貧), 하선고(何仙姑), 남채화(藍采和), 한상자(韓湘子), 조국구(曹國舅) 등 신선들이 파도를 탄 채 바다를 건너고 하늘에는 봉황과 학을 탄 신선, 학을 탄 수노인(壽老人), 구름을 탄 사천왕과 불보살들이 내려오고 있다. 나귀 대신 사슴을 탄 장과로(張果老)와 소를 탄 노자(老子)는 근경의 육로를 이용하여 누대로 들어서고 있다.

근경의 길은 누대로 이어지고 화면 우측의 계류가 흐르는 산과도 연결되나 그 유기적 관계는 은근하게 퍼져있는 구름에 가려 명료하지 않다. 바다 위에 솟아 있는 누대는 나지막하여 서왕모가 거처하는 신비한 요지의 극적인 분위기 창출은 약해졌다. 누대 위에는 복숭아 나무가 곳곳에 자라고 한 쌍의 봉황과 공작, 소나무와 오동나무, 대나무와 영지, 괴석과 모란꽃 등 장수와 행복을 염원하는 갖가지 길상적 소재들로 가득 차 있다. 「요지연도」에는 영원과 불멸, 태평과 복록을 상징하는 이상적인 신선의 세계가 잘 구현되어 있다.

이 「요지연도」는 각 소재를 표현한 필치가 형식화된 경향이 강하지만 세부 묘사는 흐트러짐 없이 명료하고 치밀하여 많은 정성이 들어간 작품임을 말해 준다. 서왕모와 목왕의 연석에 가해진 치장과 삽병의 장황, 누대의 대리석 무늬, 목왕이 타고 온 말의 꾸밈과 가마의 장식 등에서는 과하지 않은 궁중회화의 화려함과 격조를 느낄 수 있다.

참고문헌

『조선궁궐의 그림』(박정혜 외, 돌베개, 2012)
「조선후기 요지연도에 대한 연구」(우현수,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박본수. "朝鮮 瑤池宴圖 硏究." 국내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관련 미디어 (5)
집필자
박정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