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서원 ()

유적
경상남도 함안군 칠북면에 있는 조선후기 안정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정의
경상남도 함안군 칠북면에 있는 조선후기 안정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한 서원.
개설

1640년(인조 18)에 도곡(道谷) 안정(安侹, 1574∼1636)을 향사하기 위해 건립된 서원이다. 1868년(고종 5)에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으로 훼철된 이후 1950년에 별사(別祠)를 복설하여 매년 음력 3월 10일에 향사를 봉행하고 있다.

내용

안정은 본관이 광주로 함안군 도음리에서 태어나 1599년(선조 32) 고조·증조·조부 등의 선영이 있는 칠원현 배영리(拜榮里)로 이거하였다. 1602년에 도곡정사(道谷精舍)를 짓고 1604년(선조 37)에는 한강(寒岡) 정구(鄭逑)를 배알한 이후 17년 동안 그의 문하를 출입하며 수학하였다. 여헌 장현광(張顯光), 망우당 곽재우(郭再祐), 간송 조임도(趙任道) 등과 교유하며 『가례부해(家禮附解)』 등의 저술을 남겼다. 문집으로 『도곡집(道谷集)』이 있다.

1636년(인조 14) 5월 6일에 지경재(持敬齋)에서 별세하자, 상포(上浦) 신준리(新遵里)의 선영에 장사지내고, 칠원현 영동(榮洞)에 태양서원을 건립하여 위판을 봉안하였다. 훗날 조봉대부동몽교관(朝奉大夫童蒙敎官)에 추증되었다. 이원조(李源祚)가 묘갈명을, 유심춘(柳尋春)이 행장을, 9세손 안기원(安冀遠)이 가장(家狀)을 지었다.

『도곡집』은 1904년 7월에 간행되었다. 성호 이익, 면우 곽종석, 성재 허전 등이 서문을 지었으며, 「태양서원강당상량문(泰陽書院講堂上樑文)」과 「태양서원사우상량문(泰陽書院祠宇上樑文)」, 태양서원 봉안문과 축문 등이 모두 『도곡집』 부록에 수록되어 있다. 강당 상량문은 8세손 안효겸(安孝謙)이, 사우 상량문은 이원조(李源祚)가, 봉안문과 축문은 유치명(柳致明)이 지었다.

의의와 평가

선영을 계기로 함안 도음리에서 칠원으로 이거하여 정착하면서 집성촌을 이루기까지 칠원지역 광주안씨 문중의 성장 과정을 잘 보여준다.

참고문헌

『도곡집(道谷集)』
『응와집(凝窩集)』
집필자
김자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