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의직언 ()

불교
문헌
문화재
조선 세종 때 금속활자로 찍어 간행한 중국어 학습서.
문헌/고서
간행 시기
1421~1433년
권책수
3권 1책
권수제
충의직언(忠義直言)
판본
활자본
표제
충의직언상중하(忠義直言上中下)
소장처
청주고인쇄박물관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충청북도
종목
시도유형문화재(2017년 3월 10일 지정)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직지대로 713(운천동) 청주고인쇄박물관
내용 요약

충의직언(忠義直言)은 조선 세종 때 금속활자로 찍어 간행한 중국어 학습서이다. 이 책은 경자자(庚子字)로 찍은 3권 1책이며, 사역원(司譯院)에서 중국어 학습을 위해 간행한 책으로, 중국의 고사(故事) 99항목을 편차하여 구어체로 서술하였다. 현재까지 알려진 유일본(唯一本)으로 귀중한 가치를 지닌다.

정의
조선 세종 때 금속활자로 찍어 간행한 중국어 학습서.
저자 및 편자

『충의직언』은 서문과 발문이 없어 정확한 저자, 간행 시기와 배경을 알 수 없다. 다만 1389년(고려 공양왕 원년) 십학(十學)을 설치해 사역원(司譯院)주1를 두었다는 기록을 통해 고려 말부터 존속한 사역원에서 중국어 통역과 번역, 한학(漢學) 학습을 위한 기초 교재로 제작한 것으로 추정한다.

서지사항

청주고인쇄박물관 소장 『충의직언』은 중국어 교재로 간행된 경자자본(庚子字本) 3권 1책이다. 주2으로 책 크기는 28.7×17.5㎝이다. 주3은 사주쌍변(四周雙邊)으로 반곽(半郭)의 크기는 22.8×14.9㎝이며, 계선(界線)이 있고, 반엽(半葉) 11행 21자이다.

판심(版心)주4은 닳아 분명치 않으며, 주5는 상하내향흑어미(上下內向黑魚尾), 주6는 “충의직언(忠義直言)”이다. 표제(標題)는 최근 별지를 붙여 “충의직언권상중하(忠義直言卷上中下)”라 주7하였다. 서문을 포함한 책 앞부분 일부가 결실되어 목차 중간 부분부터 시작되며, 책 중간중간 주8로 결실된 곳이 있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이 책은 1438년( 세종 20) 3월 19일 임금이 세자에게 주9과 『충의직언』을 가르치라는 주10『세종실록(世宗實錄)』(권 80)에 실려 있어, 1438년 이전에 간행된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판본의 활자인 경자자가 1420년(세종 2) 주조(鑄造)되어 1434년(세종 16) 초주갑인자(初鑄甲寅字)가 만들어지기까지 활용된 예에 비추어 1421년(세종 3)에서 1433년(세종 15) 사이에 간행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성과 내용

『충의직언』은 세종 연간 간행된 중국어 학습서이다. 지금까지 기록에만 보이던 유일본으로, 서문과 발문이 없어 정확한 간행 배경과 시기를 알 수 없다. 고려 말 중국과의 외교문서 작성과 통역을 위해 중국 구어체로 서술된 유교적 고사를 편찬한 사실이 알려져 있다. 주11 목록의 앞부분은 결실되어 음식간관(陰識諫官)부터 시작하여 축수(畜獸) 의중항적(義衆抗賊)까지 29개 항목이다.

이를 본문으로 복원하면 문신(文臣)은 자산선정(子産善政)~주변불굴(朱弁不屈) 36항목, 무신(武臣)은 기신광초(紀信誑楚)~화려보가(華黎保駕) 30항목, 종실(宗室)은 주공보정(周公輔政) · 유향선식(劉向先識) 2항목, 외척(外戚)은 두영정의(竇嬰定議)~음흥지족(陰興知足) 4항목, 부녀(婦女)는 번희현덕(樊姬賢德)~유씨감우(劉氏感雨) 7항목, 환관(宦官)은 관피납충(官披納忠)~성장충간(成章忠諫) 4항목, 군사(軍士)는 낙아치력(洛兒致力)~위승입공(魏勝立功) 6항목, 민인(民人)은 전비수의(田卑守義)~전승우국(傳勝憂國) 6항목, 축수(畜獸)는 견마심주(堅馬尋主)~의상항적(義象抗賊) 4항목 등 모두 99종의 주12를 수록하였다.

등장인물은 춘추(春秋)에서 원(元)나라까지 널리 알려진 고사에서 따왔다.

의의 및 평가

청주고인쇄박물관 소장 『충의직언』은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유일본이다. 또한, 책의 앞부분과 발문 등이 결실되어 정확한 간행 시기는 알 수 없다. 다만, 경자자의 사용 시기와 『세종실록』의 기록을 통해 1421~1433년, 세종 재위 전반기에 간행하였다고 추정할 수 있다.

경자자로 찍은 금속활자본이란 점과 지금까지 유일본이라는 희소성으로 가치가 크다.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7년 3월 10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논문

이태수, 「新發掘된 古代의 中國語敎材 『忠義直言』 考」(『중국문학』 75, 한국중국어문학회, 2013)
주석
주1

이학(吏學) 및 역학(譯學) 교육 담당

주2

인쇄된 면이 밖으로 나오도록 책장의 가운데를 접고 등 부분을 끈으로 튼튼하게 묶어 만든 책    우리말샘

주3

서책 책장의 사주(四周)를 둘러싸고 있는 검은 선. 사주 단변(四周單邊), 사주 쌍변(四周雙邊), 좌우 쌍변(左右雙邊)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4

옛 책에서, 책장의 가운데를 접어서 양면으로 나눌 때에 그 접힌 가운데 부분    우리말샘

주5

판심(版心)의 중봉(中縫) 양쪽에 대조적으로 물고기의 꼬리 모양이 표시된 것으로, 어미(魚尾)가 흰색 바탕이면 ‘백어미(白魚尾)’, 검은색 바탕이면 ‘흑어미(黑魚尾)’라고 한다. 어미의 수가 1개인 경우 ‘단어미(單魚尾)’, 2개인 경우 ‘쌍어미(雙魚尾)’라고 한다. 상하어미가 모두 하향을 하고 있으면 ‘상하하향어미(上下下向魚尾)’, 상어미는 하향하고 하어미는 상향하고 있으면 ‘상하내향어미(上下內向魚尾)’라고 한다. 어미에 화문(花紋)이 있을 경우에는 화문어미(花紋魚尾)라고 한다. 어미도 시대적 특징을 나타내고 이판(異版)을 가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6

판심에 표시된 책의 이름    우리말샘

주7

먹물로 글씨를 씀. 또는 그 글씨    우리말샘

주8

습기가 많아 입는 여러 가지 피해    우리말샘

주9

조선 정종(定宗) 때의 문신으로 귀화인(歸化人)인 설장수(偰長壽)가 지은 한어(漢語) 학습서. 소학(小學)을 한어로 직해한 책으로, 사역원(司譯院)을 설치할 때부터 한학 학습서로 사용됨.

주10

임금이 내리는 명령

주11

책의 첫째 권    우리말샘

주12

유래(由來)가 있는 옛날의 일로 주로 역사적인 일을 가리킴.

집필자
강민식(충북대학교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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