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7~8 ( ~)

불교
문헌
문화재
1443년(세종 25) 전라도 고산 화암사에서 간행한 판본을 1672년(현종 13) 경상도 울산 운흥사에서 다시 찍어낸 불경.
이칭
약칭
수능엄경, 능엄경
문헌/고서
간행 시기
1672년
편자
반자밀제(般刺密帝)
권책수
2권 1책
권수제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판본
목판본
표제
능엄경제칠지팔(楞嚴經第七之八)
소장처
개인(반**)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충청북도
종목
시도유형문화재(2013년 11월 8일 지정)
소재지
충청북도 청주시
내용 요약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7~8(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卷七~八)은 1443년(세종 25) 전라도 고산(高山) 화암사(花巖寺)에서 간행한 판본을 1672년(현종 13) 경상도 울산(蔚山) 운흥사(雲興寺)에서 다시 찍어낸 불경이다. 이 불경은 간기(刊記)가 없어 간행지와 간행자를 분명히 알 수 없지만, 같은 판본을 통해 추정할 수 있다. 권7 변상도(變相圖)를 판각한 연희(演熙)와 권8 끝에 학훈(學熏)과 연희가 함께 발원한다는 내용이 있어 간행을 주도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정의
1443년(세종 25) 전라도 고산 화암사에서 간행한 판본을 1672년(현종 13) 경상도 울산 운흥사에서 다시 찍어낸 불경.
저자 및 편자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은 당나라 때 서역승(西域僧) 반자밀제(般刺密帝)가 한역(漢譯)하고, 원나라 유칙(惟則)이 해설을 모아 편찬하여 10권으로 간행한 판본이 널리 알려졌다.

이 책은 1443년 전라도 고산(지금의 전라북도 완주군 고산면) 화암사에서 찍은 판본을 1672년 경상도 울산(지금의 울산광역시 울주군 웅촌면) 운흥사에서 다시 판각하여 찍어냈다. 권7에 실린 변상도는 승려 연희가 새겼고, 권8 끝에 승려 학훈과 연희가 함께 발원한다는 내용이 있어 간행을 주도한 것으로 보인다.

서지사항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은 줄여서 『수능엄경(首楞嚴經)』 또는 『능엄경(楞嚴經)』으로 부르는데, 선종(禪宗)교종(敎宗)을 막론하고 가장 많이 읽히는 불교 경전의 하나이다.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7~8은 2권 1책의 목판본으로 1443년 고산 화암사에서 간행한 판본의 번각본(飜刻本)이다.

표제는 ”능엄경제칠지팔(楞嚴經第七之八)”이고, 권수제는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이다. 판식은 사주단변(四周單邊)의 주1에, 반곽(半郭)은 21.3×14.5㎝, 무계(無界), 11행 22자, 주쌍행(註雙行), 주2은 백구(白口)에 어미(魚尾)가 없고 주3는 능(楞)이다.

책은 32.5×20.5㎝ 크기로 주4하였고, 지질은 닥종이[楮紙][^5]이다. 권7의 앞에 표지 안쪽 주6범어(梵語) 1매, 신장(神將)주7의 변상도 2매가 있다. 각 권말에 주8가 있고, 권8 끝에 “동원비구학훈연희(同願比丘學熏演熙)”라 하였다.

편찬 및 간행 경위

이 책은 1443년 고산 화암사본과 같은 판식과 서체이다. 권8 끝 주9의 학훈과 연희라는 자구를 통해 1672년 울산 운흥사 판본으로 볼 수 있다. 1672년 판본은 현재 김민영(金敏榮) 소장 주10을 통해 경상도 울산 원적산(圓寂山) 운흥사에서 승려 연희가 주상 · 왕비 · 세자의 장수를 기원하고, 돌아가신 부모님의 주11을 위해 발원하여 간행한 것이다.

또한, 권10 말미 신묵(信黙)의 발문에 따르면, 연희가 1668년(현종 9) 『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과 『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을 간행한 후, 이듬해 가을 호남 덕유산에 들어가 주12을 하고, 다시 판목을 배로 운반하여 운흥사로 가져와 3년 후인 1672년 『능엄경』 10질을 완성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구성과 내용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은 모두 10권으로,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는 권7~8의 2권 1책이다. 표지에 쓴 “공사(共四)”라는 묵서로 보아 모두 4책으로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권7은 해탈에 들게 되는 수능엄다라니(首楞嚴陀羅尼)를 설하고 그 공덕을 밝히고 있다.

권8은 보살이 수행하는 단계를 화엄경(華嚴經)의 53위(位)에 사가행(四加行)을 더하여 57위를 설한 뒤, 경의 이름을 밝히고 지옥(地獄) · 아귀(餓鬼) · 주13 · 인간(人間) · 주14 · 주15 · 주16 등 7종의 중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의의 및 평가

조선시대에 가장 널리 간행된 판본의 하나로, 1443년 고산 화암사 판본을 1672년 울산 운흥사에서 다시 판각하여 간행한 책이다. 조선 중기 지역 사찰의 활동과 목판 인쇄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3년 11월 8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참고문헌

논문

곽동화 · 강순애, 「楞嚴經 版本에 관한 書誌的 硏究」(『서지학연구』 39, 한국서지학회, 2008)
주석
주1

서책 책장의 사주(四周)를 둘러싸고 있는 검은 선. 사주 단변(四周單邊), 사주 쌍변(四周雙邊), 좌우 쌍변(左右雙邊)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2

옛 책에서, 책장의 가운데를 접어서 양면으로 나눌 때에 그 접힌 가운데 부분    우리말샘

주3

판심에 표시된 책의 이름    우리말샘

주4

인쇄된 면이 밖으로 나오도록 책장의 가운데를 접고 책의 등 부분을 끈으로 튼튼하게 묶는, 책의 겉모양을 꾸미는 방법의 하나    우리말샘

주5

닥나무 껍질을 원료로 하여 만든 종이    우리말샘

주6

먹물로 글씨를 씀. 또는 그 글씨    우리말샘

주7

석가모니가 영취산(靈鷲山)에서 제자들과 함께 하였던 모임. 주로 법화경(法華經)을 설하였다.    우리말샘

주8

한자의 음과 뜻    우리말샘

주9

사찰판(寺刹版) 불경(佛經)의 간행을 위하여 시주한 사람의 명단. 책의 말미에 기록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주10

한 질을 이루고 있는 책에서 권수가 완전하게 갖추어진 책    우리말샘

주11

죽어서 극락에 다시 태어남    우리말샘

주12

새김질을 하기 위한 목판을 만드는 작업으로 판본 크기에 맞게 판재를 가공하는 것을 가리킨다.

주13

사람이 기르는 온갖 짐승    우리말샘

주14

도(道)를 닦아서 현실의 인간 세계를 떠나 자연과 벗하며 산다는 상상의 사람. 세속적인 상식에 구애되지 않고, 고통이나 질병도 없으며 죽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말샘

주15

하늘과 사람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6

팔부중(八部衆)의 하나. 싸우기를 좋아하는 귀신으로, 항상 제석천(帝釋天)과 싸움을 벌인다.    우리말샘

집필자
강민식(충북대학교 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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