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화공주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의 제27대 왕, 충숙왕의 3번째 왕비.
이칭
시호
숙공휘령공주(肅恭徽寧公主)
이칭
백안홀도(伯顔忽都)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344년(충목왕 즉위년)
출생지
몽골
주요 관직
왕후
관련 사건
심왕옹립사건
정의
고려의 제27대 왕, 충숙왕의 3번째 왕비.
개설

몽고여자로 이름은 백안홀도(伯顔忽都)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충숙왕이 원나라에 있을 때 결혼하여 1333년(충숙왕 복위 2) 왕과 함께 고려로 돌아왔다.

1356년 경화부를 설치하고 관속(官屬)을 두었다. 1339년 충숙왕이 죽고, 충혜왕이 다시 복위하자 공주를 위하여 영안궁(永安宮)에서 두 번이나 향연을 베풀었다. 이에 공주가 답례로 향연을 베풀었는데, 주연이 파하자 왕은 취한 체하고 공주를 폭행하였다.

공주가 이를 치욕스럽게 여겨 원나라에 돌아가려고 말을 사려 하였으나, 왕이 마시(馬市)를 금하여 말을 살 수 없었다. 이에 공주가 심왕파(瀋王派)인 조적(曺頔)에게 폭행당한 사실을 말하자, 조적 일당은 이를 구실삼아 심왕을 옹립하기 위하여 난을 일으켰다.

난이 실패로 돌아가고 조적이 죽음을 당하자 왕은 공주를 만호(萬戶) 임숙(林淑)의 집으로 옮겼다. 이때 원나라의 사신 두린(頭麟) 등이 와서 이 사실을 알고는 충혜왕을 잡아 원나라로 돌아갔다.

공주는 충혜왕의 폐신(嬖臣)이었던 찬성사(贊成事) 정천기(鄭天起)를 정동성(征東省)에 가두고, 김지겸(金之謙)을 권정동성(權征東省)에, 김자(金資)를 제조도첨의사사(提調都僉議司事)에 임명하였다.

1344년(충혜왕 5)에 죽었으며, 1367년(공민왕 16) 원나라로부터 숙공휘령공주(肅恭徽寧公主)라는 시호가 추증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집필자
이정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