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흥군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제26대 충선왕의 셋째 아들인 왕자.
이칭
이칭
탑사첩목아(塔思帖木兒)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개성(開城)
주요 관직
덕흥군
관련 사건
기철일파 제거
정의
고려후기 제26대 충선왕의 셋째 아들인 왕자.
개설

본관은 개성(開城). 몽고 이름은 탑사첩목아(塔思帖木兒). 충선왕의 셋째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충선왕이 내쫓은 궁인(宮人)이 원나라 사람인 백문거(白文擧)에게 결혼해 낳았다고도 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일찍이 중이 되었다가 1351년(충정왕 3) 공민왕이 즉위하자, 원나라로 도망하였다.

1356년(공민왕 5) 왕이 반원개혁(反元改革)을 하면서 기철(奇轍)·노책(盧頙)·권겸(權謙) 등을 죽였다. 당시 고려를 배반하고 원나라에 가 있던 최유(崔濡) 등이 기철의 누이 기황후에게 무고하였다. 이에 원나라에서는 1362년 공민왕을 폐하고 대신 덕흥군을 고려 국왕으로 세우려 하였다.

1363년 12월 요양(遼陽)의 군사 1만 명을 이끌고 고려를 침공하였다. 이듬해 정월 의주를 점령하고 남하하려다가, 수주(隨州: 평안북도 정주)의 달천(獺川)에서 최영(崔瑩)·이성계(李成桂) 등이 이끄는 고려군에게 패해 원나라로 돌아갔다.

곧바로 원나라에서 장형(杖刑)에 처해졌으며, 고려의 요구에 따라 고려로 소환되려 할 때 등창이 나서 보류되었다. 끝내 고려로 압송되지는 않았지만, 다시는 고려를 넘보지 못하였다. 한편, 1377년(우왕 3) 안주(安州)에서 승 달명(達明)이 덕흥군의 아들임을 자칭하면서 반역을 꾀했다가 잡혀 죽은 일도 있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원사(元史)』
집필자
이익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