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전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 서흥후에 봉작된 왕족.
이칭
봉호
서흥후(瑞興侯)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307년(충렬왕 33)
본관
개성(開城)
출생지
개성(開城)
관련 사건
공주 개가(改嫁) 추진, 충렬왕 복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왕전은 고려 후기 서흥후에 봉작된 왕족이다. 1301년(충렬왕 27) 원에 가서 숙위 생활을 시작하였다. 충렬왕과 충선왕 부자의 갈등 속에서 충렬왕 지지 세력에 의해 충선왕비 계국대장공주와의 결혼이 추진되었다. 1306년(충렬왕 32)까지 이어지던 왕 부자의 갈등은 1307년(충렬왕 33) 충선왕이 지지한 황족이 몽골 황제 위에 오르게 되면서 충선왕 측의 승리로 끝나고, 그에 동반한 공주 개가 추진은 실패로 돌아갔다. 왕전 또한 1307년 처형당하였다.

정의
고려 후기, 서흥후에 봉작된 왕족.
가계 및 인적사항

본관은 개성(開城). 증조는 양양공(襄陽公) 왕서(王恕), 조부는 시안공(始安公) 왕인(王絪)이고, 아버지는 서원후(西原侯) 왕영(王瑛)이다. 서흥후(瑞興侯)에 봉작되었다.

주요 활동

1301년(충렬왕 27) 2월에 원(元)에 가서 주2. 이때는 공주와의 불화로 인한 여러 사건으로 충선왕(忠宣王)이 폐위되고 충렬왕(忠烈王)이 복위한 시기로, 충렬왕 지지 세력인 왕유소(王惟紹)· 송방영(宋邦英) 등은 왕전을 충선왕비 주1와 혼인하게 하여 충렬왕의 뒤를 잇도록 할 것을 도모하였다. 같은 해 5월 지도첨의사사(知都僉議司事) 민훤(閔萱)을 원에 보내어 공주의 개가(改嫁)를 청하는 표문(表文)을 바치게 하였으나, 민훤이 이를 제출하지 못하고 돌아왔다.

1303년(충렬왕 29), 충렬왕은 당시 원에 있던 충선왕이 고려로 돌아오는 것을 막고, 또 공주를 왕전에게 개가시키는 것을 청하기 위해 직접 원으로 갔다. 이때 충렬왕의 지지 세력이 다수 왕을 호종하였고, 이에 충선왕 또한 자신의 지지 세력을 원에 들어오게 하여 이후 원에서 양왕세력(兩王勢力) 간에 정쟁(政爭)이 이어진다. 1306년(충렬왕 32) 당시 왕유소 등은 원 성종(成宗)의 황후(皇后) 불루간 카툰[卜魯罕可敦] 및 좌승상(左丞相) 아쿠다이[阿忽台]와 평장(平章) 바두마신[八都馬辛] 등에게 충선왕을 참소(讒訴)하고 공주의 개가를 추진하려 하였다. 그러나 당시 원에 있던 최유엄(崔有渰)이 충렬왕에게 간곡하게 간언하고, 홍자번(洪子藩) 등이 원 중서성(中書省)에 나가 왕유소 등의 처벌을 요구함으로써 일이 중지되었다.

당시 원에서는 1307년(충렬왕 33) 2월 성종이 사망하면서 제위(帝位) 계승 분쟁이 발생하였는데, 이때 충선왕은 폐위 후 연경(燕京)에서 숙위(宿衛) 생활을 하면서 친분을 쌓은 무종(武宗) 카이샨[海山] 옹립에 공을 세워 권력을 회복하게 되었다. 이에 같은 해 4월, 왕 부자를 이간하던 왕유소·송방영은 처형되었으며, 충선왕은 왕전을 용서하려고 하였지만 왕전 또한 처형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단행본

이명미, 『13~14세기 고려·몽골 관계 연구: 정동행성승상 부마 고려국왕 그 복합적 위상에 대한 탐구』 (혜안, 2016)

논문

김창현, 「충선왕의 탄생과 결혼, 그리고 정치」 (『한국인물사연구』 14, 한국인물사연구회, 2010)
이정란, 「충렬왕대 계국대장공주의 개가운동」 (『한국인물사연구』 9, 한국인물사연구회, 2008)
주석
주1

계국대장공주(薊國大長公主)

주2

황제를 호위한다는 명목으로 속국의 왕족들이 볼모로 가서 머물다. 우리말샘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