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갑사 석조 ( )

목차
관련 정보
영암 도갑사 석조
영암 도갑사 석조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제작된 통나무배 모양의 석조.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에 있는 조선후기 에 제작된 통나무배 모양의 석조.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길이 467㎝, 너비 61㎝, 높이 110㎝. 1987년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네 모서리의 각을 죽인 긴 타원형에 가까워 전체적인 모습은 주형(舟形)과 비슷한데,

하단부도 각을 없애고 호형(弧形)으로 돌려 밑면에 이르면 거의 반원형이 되게 하였으며, 석조 밑바닥에는 구멍을 뚫어 물을 사용하고 난 뒤에 물을 빼내게 되었다. 현재는

도갑사 대웅전 뜰 앞에 두고 물을 담아 우물로 사용하고 있다. 현재 이 석조의 외부 남쪽면에 ‘康熙二十一年 壬戌三月日作 施主 愼密□鹿敬□□將德尙書記□人 □主□□石寺刻千金(강희21년 임술삼월일작 시주 신밀□녹경□□장덕상서기□인 □주□□석사각천금)’이란 37자의 명문이 음각되어 있다. 이 기록으로 보아 석조의 제작연대는 1682년(숙종 8)임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2)
『영암군의 문화유적』(국립목포대학박물관·영암군, 1986)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최인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