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변당유고 ()

목차
관련 정보
불변당유고
불변당유고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박동형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6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박동형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66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2권 1책. 석인본. 1966년 6세손 환준(煥俊) 등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김윤동(金潤東)의 서문과 권말에 박중식(朴仲植)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에 시 181수, 문목(問目) 6편, 서(書) 16편, 제문 10편, 묘표 1편, 찬(贊) 1편, 서(序) 6편, 잡저 1편, 권2는 부록으로 언행록 1편, 문(文) 4편, 가장(家狀) 1편, 만(輓) 24수, 제문·행장·묘표 각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차운(次韻) 또는 화답류(和答類)가 많으며, 율시에는 성리학의 이학적 사변을 읊은 것도 있다.

서(書)에는 예학과 경학(經學)에 관한 훈고적인 문답이 많다. 대개 사우간(師友間)에 왕복한 것으로, 그 중 『가례』에 관한 문답이 39개 항목, 『대학』에 관한 문목이 29개 항목, 『논어』에 관한 문목이 21개 항목, 『맹자』에 관한 문목이 7개 항목 등으로 되어 있다.

잡저는 자손들을 경계한 것으로, 선비 된 자는 뜻을 세우기에 따라 성공여부가 달려 있다는 내용으로 입지(立志)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혁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