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진영 ()

순창 설진영 서실
순창 설진영 서실
유교
인물
일제강점기 때, 『남파유고』 등을 저술하였으며, 일제의 창씨개명에 반대하여 자결한 학자 · 열사.
이칭
도홍(道弘)
남파(南坡), 율재(栗齋)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9년(고종 6)
사망 연도
1940년
본관
순창(淳昌)
정의
일제강점기 때, 『남파유고』 등을 저술하였으며, 일제의 창씨개명에 반대하여 자결한 학자 · 열사.
개설

본관은 순창(淳昌). 초명은 설진삼(薛鎭三). 자는 도홍(道弘). 호는 남파(南坡) 또는 율재(栗齋). 아버지는 통정(通政) 설상기(薛相基)이며, 어머니는 탐진최씨(耽津崔氏)로 최덕순(崔德淳)의 딸이다. 기우만(奇宇萬)의 문하에서 수학하였고, 고광선(高光善)·박인섭(朴寅燮) 등과 교유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95년(고종 32) 민비(閔妃)가 시해되자 기우만을 따라 의병을 일으켜 장성·나주 등지에서 왜병과 싸웠다. 1910년 국권강탈을 당하자 아미산(峨嵋山) 남쪽 기슭에 남파서실(南坡書室)을 짓고 두문불출하면서 학문 연구와 후진 교육에 심혈을 경주하여 많은 영재를 배출하였다.

1940년 일제가 조선민족말살정책의 일환으로 창씨개명을 강요하자, 이를 거부하여 맹세코 성을 고치지 않겠다는 절명시(絶命詩) 2절과 유서를 남기고 우물에 투신하여 자결하였다. 전라북도 진안 이산묘영광사(駬山廟永光祠)에 충의열사 33인과 함께 제향되었다. 저서로 『남파유고(南坡遺稿)』가 있다.

참고문헌

『남파유고(南坡遺稿)』
『대한이산묘지(大韓駬山廟誌)』
『염재야록(念齋野錄)』
『흠재문집(欽齋文集)』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조기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