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준의 고지도 ()

목차
관련 정보
신경준의 고지도
신경준의 고지도
인문지리
문헌
문화재
조선후기 문신 · 학자 신경준이 강화도 일대를 북방지역에 관한 군사적인 용도로 제작한 지도. 관방지도.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문신 · 학자 신경준이 강화도 일대를 북방지역에 관한 군사적인 용도로 제작한 지도. 관방지도.
내용

1979년 전라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고지도에 정식 명칭이 없기 때문에 편의상 북방강역도(北方彊域圖)와 강화도 이북해역도(江華島以北海域圖)로 구분할 수 있다.

북방강역도는 지질이 두꺼운 한지로 제작되었으며 가로 73.5㎝, 세로 111㎝의 대형지도로 황해도에서 백두산에 이르는 산천(山川), 성책(城柵), 도서(島嶼), 지명(地名), 거리(距離) 등을 자세하게 나타내고 있다. 특히 백두산 부근의 지명과 마을 이름, 거리 등을 적어 놓아 군사용 지도로 제작된 듯하다.

강화도 이북해역도는 북방강역도보다 3배 이상 크다. 북방강역도의 종이보다 훨씬 얇은 종이를 썼으며, 워낙 길기 때문에 가로 세로로 세폭의 종이를 붙였으며 세로의 아랫부분에도 210㎝ 가량의 종이를 두 폭 더 붙였다.

그래서 가로가 272㎝, 세로가 83㎝인 대형지도인데 우측에는 강화도로부터 좌측에는 압록강 하구·대하도·소하도·신도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섬들을 모두 그렸으며 거리를 표시하였고 해초(海草), 암초(暗礁)까지 그림으로 나타냈기 때문에 국방상 중요한 관방도이다.

이 지도의 제작자인 신경준은 신말주(申末舟)의 후손으로 천문, 지리, 음운학에 밝았다. 특히 그는 조선팔도의 산천 지리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있었기 때문에 왕명으로 정상기의 <동국여지도(東國輿地圖>와 팔도분도 등을 감수하였다. 그의 저서로는 강계지(疆界誌), 산수경(山水經), 도로고(道路考), 산경표(山經表) 등의 지리서와 여암집(旅庵集)이 있다.

참고문헌

「여암(旅菴) 신경준(申景濬)-지리학·문자(음운)학자-」(강신항, 『실학논총-이을호박사정년기념-』, 1975)
「신경준(申景濬)의 역사지리인식」(이상태, 『사학연구』 제38호, 1985)
「조선후기 역사지리학연구-문헌비고여지고(文獻備考輿地考)를 중심으로-」(박인호,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국학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6)
『한국 고지도 발달사』(이상태, 혜안출판사, 1999)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상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