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 선림원지 ( )

목차
관련 정보
양양 선림원지
양양 선림원지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서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순응이 창건한 선림원의 사찰터.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서면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순응이 창건한 선림원의 사찰터. 시도기념물.
내용

1982년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선림원은 동국대학교 발굴조사단이 1985년 7월부터 1986년 8월에 걸쳐 이 사찰을 발굴한 결과 해인사를 창건한 순응법사(順應法師) 등이 창건하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광복 직후 출토된 신라범종의 범종명문(梵鐘銘文)에 의하면, 해인사를 창건한 순응법사 등이 참여하고 있어서, 이 사찰이 종이 만들어진 804년(애장왕 5)경에 해인사 등 화엄종계통에서 조성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발굴시 출토된 초창기 때의 기와로 보아 적어도 9세기 초에 창건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사찰이 획기적인 변모를 겪게 된 것은 9세기 중엽경으로 추정된다. 즉 홍각선사(弘覺禪師)라는 분이 이곳에 주석(駐錫 : 중이 입산하여 안주함.)하면서 외형적으로 대대적인 중창불사(重創佛事)를 하게 되고, 내면적으로는 화엄종이 아닌 선종으로 전향하게 된 것으로 믿어진다.

오늘날 남아 있는 유물들인 삼층석탑 · 승탑 · 석등 · 비석귀부는 물론 발굴 때 대량 출토된 기와들이 모두 9세기 후반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9세기 후반경에 대대적인 중창이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 사찰은 중창 후 얼마 되지 않아서 태풍과 대홍수로 산이 무너져내려 금당 · 조사당 등 중요건물들을 덮어버렸기 때문에 폐사된 뒤 다시는 복원되지 않은 듯하다. 따라서 발굴 때 당시 각종 기와들이 고스란히 출토되었던 것이다.

이 사찰의 가람배치는 3층석탑 뒤에 정면 3칸, 측면 4칸의 맞배지붕 금당건물이 배치되었는데 주춧돌이 완전하게 남아 있으며, 오른쪽에 금당과 잇대어 또 하나의 건물지가 있다.

서편 언덕 위에는 석등이 놓여 있고 석등 북쪽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건물지가 발굴되었는데, 이 옆에 홍각선사탑비(보물, 1966년 지정)가 남아 있어서 조사당으로 추정된다. 현재의 넓은 광장에는 승방 등 많은 건물지들이 확인되는데 이곳 입구에 중문(中門)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선림원에는 일괄 1966년 보물로 지정된 선림원지삼층석탑 · 선림원지석등 · 선림원지부도 · 선림원지홍각선사탑비 등이 남아 있다.

집필자
문명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