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인동 서용택가 ( )

목차
관련 정보
서울 옥인동 서용택가 내부
서울 옥인동 서용택가 내부
주생활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었던 대한제국기 조선 제27대 순종의 비인 순정효황후 관련 주택. 잠저(潛邸).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있었던 대한제국기 조선 제27대 순종의 비인 순정효황후 관련 주택. 잠저(潛邸).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순종의 비인 순정효황후(純貞孝皇后) 윤비(尹妃)가 1906년 동궁계비에 책봉되기 전에 살던 잠저(潛邸)라고 전하여 온다. 그러나 윤비가 궁에 들어간 후일 새롭게 고쳐지은 것이라 생각된다. 문화재 지정 당시 뒤로 동산을 낀 높은 터에 안채와 사랑채만이 남아 있었다.

전면에 수십단의 ㄱ자로 꺾인 돌계단으로 올라서면 대문이 되고, 이 대문을 들어서면 ㄷ자형의 안채가 자리잡고 있는 장방형의 안마당에 이른다. 안채는 ㄷ자형 평면의 중앙에 4칸반 크기의 대청을 두고, 대청의 동측에 안방, 부엌, 찬방, 광이 남북으로 길게 늘어서 있고, 서측으로 건넌방, 마루방, 아랫방들이 남북으로 길게 늘어서 있다.

대문간 옆의 사랑채는 전면에서 볼 때에는 중층으로 보이는데 이는 계단이 있는 곳보다 사랑채가 높은 곳에 있기 때문이며, 사랑방과 대청, 작은 마루방으로 구성되었다. 안채는 세벌대기단위에 네모뿔대의 초석을 놓고 네모기둥을 세워 주두를 놓고 익공을 하나씩 놓은 초익공집으로, 주간(柱間)에도 운공(雲工)을 놓아 굴도리를 받치고 있다.

가구는 일고주오량(一高柱五樑)이고, 전후면 모두 부연을 단 겹처마이고, 후면과 측면 모두 툇마루 밖으로 #자살 창호를 달아 궁집과 같은 모습을 이루고 있다.

본래는 1977년 서울특별시 민속자료로 지정되었으나, 노후로 인한 붕괴위험 및 심각한 원형 훼손 등의 사유로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997년 2월 20일자로 해제되었다. 현재는 구 수방사터인 남산골 한옥마을에 이전, 복원되어 있으나, 복원된 건물에 대해서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지 않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주남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