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용 ()

목차
관련 정보
협롱채춘 / 윤용
협롱채춘 / 윤용
회화
인물
조선후기 「수하필서도」, 「홍각춘망도」, 「연강우색도」 등을 그린 화가.
이칭
군열(君悅)
청고(靑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08년(숙종 34)
사망 연도
1740년(영조 16)
본관
해남
목차
정의
조선후기 「수하필서도」, 「홍각춘망도」, 「연강우색도」 등을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해남(海南). 자는 군열(君悅), 호는 청고(靑皐). 윤선도(尹善道)의 후손 두서(斗緖)의 손자이며, 덕희(德熙)의 차남이다. 1735(영조 11) 진사시에 합격하였다. 할아버지 두서와 아버지 덕희로부터 그림에 대한 재능을 이어받고 문장에도 뛰어났으나 33세로 요절하였다.

술을 좋아하였으며 기품이 있고 맑은 성격에 용모가 수려하였다 한다. 그림은 집안의 가풍을 계승한 흔적이 역력하며 또한 화조나 나비·잠자리 등의 초충도(草虫圖)에서도 대상의 미세한 부분까지 자세하게 살핀 다음 꼭 같도록 그렸다는 정약용(丁若鏞)의 화평이 전한다.

산수화는 가법(家法)으로 정착된 남종화풍(南宗畫風)을 따랐고 풍속화에서는 할아버지의 회화세계를 연상하게 하는 「채애도(採艾圖)」(간송미술관 소장) 등을 남겼다. 이 밖에 유작으로 「수하필서도(樹下筆書圖)」(海南宗家 소장)·「홍각춘망도(紅閣春望圖)」(간송미술관 소장)·「연강우색도(煙江雨色圖)」(개인소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미 12 -산수화 하-』(안휘준 감수, 중앙일보사, 1982)
『한국회화-국립중앙박물관소장미공개회화특별전-』(국립중앙박물관, 1977)
『한국회화대관』(유복열 편, 문교원, 1969)
『근역서화징』(오세창, 계명구락부, 1928)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태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