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양 ()

훈지문집
훈지문집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심경질의』, 『치도의설』, 『의례통고』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숙향(叔向)
지수(篪叟)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67년(현종 8)
사망 연도
1732년(영조 8)
본관
오천(烏川)
출생지
영천
정의
조선 후기에, 『심경질의』, 『치도의설』, 『의례통고』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오천(烏川: 영일(迎日)). 자는 숙향(叔向), 호는 지수(篪叟). 영천 출신. 아버지는 생원 정석주(鄭碩胄)이며, 어머니는 의성김씨(義城金氏)로 김방렬(金邦烈)의 딸이다. 종조부 정시연(鄭時衍)과 이현일(李玄逸)의 문하에서 형 정만양(鄭萬陽)과 함께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경사(經史)는 물론 성리학·예학·천문·지리·역학·정치·경제·율려(律呂)·과제(科制) 등에 두루 정통하였다. 당시 사림들이 이들 형제를 송나라의 주돈이(周敦頤) 문하의 정호(程顥)·정이(程頤) 형제에 비유하였다.

퇴계학에 전념하면서도 이형상(李衡祥)·윤증(尹拯)·정제두(鄭齊斗)·정시한(丁時翰) 등과도 학술 토론을 전개했고, 학파를 초월해 학문의 진수를 탐구하였다. 1714년(숙종 40) 학행으로 천거되어 현릉참봉(顯陵參奉)에 제수되었으나 사퇴하였다.

1728년(영조 4) 이인좌(李麟佐)의 난 때 형 정만양과 함께 경상북도 일대에 격문을 돌려 향병 수백 명을 모아 의병장에 추대되었다. 규율을 모두 갖추었는데, 관군이 난을 평정했다는 소식을 듣고 해산하였다.

그 뒤 이남산(尼南山) 밑에 육유재(六有齋)·진수재(進修齋)·옥간정(玉磵亭)·태고와(太古窩, 慕古軒) 등을 짓고 향단(香檀)과 청죽(靑竹)을 심어 선경 속에서 후진 양성에 심혈을 기울였다.

한편, 향음주례(鄕飮酒禮: 온 고을의 유생이 모여 鄕約을 읽고 술을 마시며 잔치하는 예정)와 투호(投壺: 화살을 던져 병 속에 넣는 유희)의 의식을 거행하기도 하였다.

학설은 이황(李滉)의 이기이원론을 사상적 핵심으로 삼아 이(理)는 주(主)요, 기(氣)는 자(資)라 정의해 형 정만양의 논리와 일치하였다. 형제 간의 우애를 기리기 위해 형 만양과 함께 「훈지악보(塤篪樂譜)」를 지었다.

모든 저술을 대부분 형제가 같이 해 『심경질의(心經質疑)』·『치도의설(治道擬說)』·『의례통고(疑禮通攷)』·『개장비요(改葬備要)』·『경학연원도(敬學淵源圖)』·『상의치심단(上醫治心丹)』·『선천심법도(先天心法圖)』·『대학차록(大學箚錄)』 등 외에도 많은 저서를 남겼다. 저서로는 『훈지문집(塤篪文集)』 62권이 있다. 영천의 횡계서원(橫溪書院)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매산집(梅山集)』
『무신창의록(戊申倡義錄)』
『묵헌집(默軒集)』
『아주집(鵝洲集)』
『영남인물고(嶺南人物考)』
『입재집(立齋集)』
『훈지문집(塤篪文集)』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조기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