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비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제26대 충선왕의 제5 왕비.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평양(平壤)
관련 사건
조비무고사건(趙妃誣告事件)
정의
고려후기 제26대 충선왕의 제5 왕비.
개설

평양 사람으로 첨의중찬(僉議中贊) 조인규(趙仁規)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몽고어 통역관으로 관로에 진출하여 원나라의 간섭기라는 국제관계 속에서 크게 성장하였으며, 딸을 충선왕에게 출가시켜 왕실의 후비를 배출한 가문으로서 그 위광을 자랑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가문적 위세로 인하여 정치적 곤경에 처하기도 하였는데, 그 대표적 사건이 조비의 충선왕비 계국대장공주(薊國大長公主) 저주사건이다.

궁 안에 붙여진 익명의 글에 “조인규의 처가 공주를 저주하여 왕으로 하여금 공주를 사랑하지 않고 그 딸을 사랑하게 한다.”고 하였으므로, 공주가 조인규와 그 처를 옥에 가두고 이 사실을 원나라의 조정에 제소하여 원제(元帝)의 명으로 조인규와 조비, 아들과 사위를 원나라로 압송한 사건이 그것이다.

이 사건은 끝내 충선왕의 폐위와 충렬왕의 복위라는 정치적 사건으로 비화되고, 두 왕을 둘러싼 정치세력의 충돌이 야기되어 10여 년에 걸친 정쟁(政爭)의 도화선이 되었다.

이러한 정쟁은 충선왕이 원나라 무종(武宗)을 옹립하여 정치실권을 장악하게 됨으로써 종식되었고, 조씨일가의 위치도 복권되어 고려 후기를 대표하는 재상지종(宰相之宗)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나 조비의 생존 여부는 기록에 전하지 않으므로 알 수 없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역대 원공주출신 왕비의 정치적 위치에 대하여」(김성준, 『한국중세정치법제사연구』, 일조각, 1985)
「조인규와 그의 가문」(민현구, 『진단학보』42·43, 1976·1977)
집필자
정용숙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