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고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후기 수복경성2등공신에 책록된 공신. 무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관련 사건
명사살해사건(明使殺害事件)
목차
정의
고려후기 수복경성2등공신에 책록된 공신. 무신.
생애 및 활동사항

1361년(공민왕 10) 광주목사 양광도부만호(廣州牧使楊廣道副萬戶)가 되고, 1363년 홍건적의 침입으로 빼앗겼던 경성(京城: 지금의 경기도 개성)을 수복한 공으로 전공판서(典工判書)로서 1등공신이 되었으며, 이 해에 다시 앞서 홍건적을 물리친 공으로 밀직상의(密直商議)로서 2등공신이 되었다.

1364년 밀직부사가 되고 이듬해 다시 동지밀직사사에 올랐으며, 동천군(東川君)에 봉해진 뒤 동서북면부원수로 나갔다. 그 뒤 권신 신돈(辛旽)의 무고로 파직되었다.

1367년 지도첨의(知都僉議) 오인택(吳仁澤), 전 시중 경천흥(慶千興), 상호군 조린(趙璘) 등과 함께 신돈의 제거를 모의하다가 누설되어 남쪽 변방에 유배되어 관노가 되고 가산은 적몰되었다.

그 뒤 풀려나 지밀직으로 있을 때, 1374년 김의(金義)의 명사(明使) 살해사건으로 이인임(李仁任)에게 혐의를 받아 다시 유배되었다.

그 뒤 풀려나 1377년(우왕 3) 지밀직사사로서 전라도도병마사가 되어 왜구를 방어하였으며, 이듬해에는 밀직부사로서 한양도조전도병마사가 되었다.

1388년 팔도도통사의 조전원수로 요동정벌에 출전하였다가 위화도회군에 가담하여, 1390년(공양왕 2) 회군공신의 호를 받았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집필자
손홍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