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의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 최씨무신정권(崔氏武臣政權)의 제4대 집정자.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258년(고종 45)
본관
우봉(牛峯)
출생지
미상
주요 저서
미상
주요 작품
미상
주요 관직
차장군(借將軍), 교정별감(敎定別監), 우부승선(右副承宣)
관련 사건
무오정변(戊午政變)
내용 요약

최의(崔竩)는 고려 후기 최씨무신정권(崔氏武臣政權)의 제4대 집정자(1257~1258, 고종 44~45)이다. 그는 몽골의 대대적인 침략 와중에 아버지 최항(崔沆)을 이어서 최씨무신정권의 집정자가 되었다. 이 시기는 대몽골 강경파와 온건파 사이에서 첨예한 갈등이 벌어지고 있었다. 따라서 권력 기반이 확고하지 못한 최의로서는 특정 세력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고, 이것이 결국에는 김준(金俊)·유경(柳璥) 등 측근의 배신으로 최씨무신정권 자체가 무너지게 된 배경이 되었다.

정의
고려 후기, 최씨무신정권(崔氏武臣政權)의 제4대 집정자.
가계 및 인적 사항

최의(崔竩)는 최충헌(崔忠獻) · 최이(崔怡) · 최항(崔沆)에 이은 최씨무신정권(崔氏武臣政權)의 제4대 주12였다. 본관은 우봉(牛峯)이고, 아버지는 최항이며, 어머니는 아버지의 주13이었다.

최의는 용모가 아름답고 성품이 조용하고 말이 없으며 부끄러움이 많았다고 한다. 아버지 최항이 최의를 후계자로 삼은 후, 경림(景琳)과 사예기(師芮起)에게 시와 글씨를, 권위(權韙)임익(任翊)에게 정치를, 그리고 정세신(鄭世臣)에게 예(禮)를 배우게 하였다. 1257년(고종 44) 윤4월에 집권했으나 1258년(고종 45) 3월 무오정변(戊午政變)김준(金俊) · 유경(柳璥) 등에 의해 살해되었다.

주요 활동

1255년(고종 42) 최의는 전중내급사(殿中內給事)가 되어 주1을 하사받았다. 1257년 윤4월에 아버지 최항이 사망한 후 야별초(夜別抄) · 신의군(神義軍) · 서방(書房) · 도방(都房) 등의 주2를 받아 차장군(借將軍)이 되고, 다시 교정별감(敎定別監)이 되었다. 교정별감이 되었다는 사실 자체가 곧 무신 집권자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뒤이어 고종이 추밀원부사 판이병부어사대사(樞密院副使判吏兵部御史臺事)에 임명하려 하였으나, 최의가 이를 사양하였다.

최의는 집권하자마자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 창고의 곡식을 풀어 굶주린 백성을 도와주고, 연안택(延安宅)과 정평궁(靖平宮)을 주3에 돌렸으며, 집안의 쌀 2,570석(石)을 왕실 재정을 맡은 주4에 바치고, 베 · 비단 · 기름 · 꿀을 주5에 바쳤다. 또 흉년을 당해서는 창고를 풀어 권무대정(權務隊正)과 좌우위(左右衛) · 신호위(神虎衛)교위(校尉) 및 방리인(坊里人)의 진휼에 쓰게 하였다. 같은 해 7월에 최의를 다시 추밀원부사 판어사대사(樞密院副使判御史臺事)에 다시 임명하려 하였으나, 이를 사양하고 뒤이어 우부승선(右副承宣)이 되었다. 이때 민칭(閔偁)이라는 자가 몽골로부터 도망해 돌아와서 보고하기를 “제가 몽골에 있을 때 대신들이 비밀리에 의논하는 것을 들었는데, 앞으로는 동쪽을 정벌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라고 하니, 기뻐서 집과 쌀 · 의복을 주고 그를 산원(散員)에 임명하였다.

최의는 주6의 관리들 내부에서 강력한 지지 기반을 구축하지 못하였고, 자신의 권력 승계에 도움을 준 일부 측근 세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초기에는 민심을 얻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으나 점차 통치 질서를 무시하고 심복들의 기반 확대에 권력을 남용하였다.

1258년 장군 변식(邊軾), 낭장(郎將) 안홍민(安洪敏), 산원 정한규(鄭漢珪) 등을 강화수획사(江華收獲使)로 삼아 대민 수탈을 하는 등 횡포하기 시작하였고, 기근이 들었어도 곡식을 내어 주14하지 않아 인심을 크게 잃었다. 그리고 노비는 원래 큰 공이 있어도 금전이나 주15으로 상을 내리고 주16을 주지 않는 것이 법도였으나, 앞서 아버지 최항이 인심을 얻기 위해 처음으로 주8 이공주(李公柱) · 최양백(崔良伯) · 김인준(金仁俊, 金俊으로 개명)에게 벼슬을 주어 별장(別將)을 삼았던 예를 좇아, 다시 이공주의 벼슬을 올려 낭장으로 삼았다. 노비를 참직(參職, 참상직(參上職))에 임명한 것은 이로부터 시작되었다.

최의는 할아버지 최이와 아버지 최항의 정책을 따르면서도 왕실과 재추(宰樞)들의 집요한 반격으로 차츰 그 세력이 저하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가운데 그간 논란이 되었던 국왕의 주10 혹은 태자의 입조(入朝) 문제가 몽골에 의해서 끈질기게 제기되었다. 이에 대해 고려 측에서도 태자의 입조 문제가 적극적으로 추진되는 양상이었다. 또한 몽골의 대대적인 6차 침략은 본토에서의 일반 민의 변칙적인 저항과 더불어 강도 정부로서도 대응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었다. 이에 위기 의식을 느끼던 일련의 세력들은 태자의 입조를 통한 강화를 추진하는 한편, 강화 협상에 걸림돌이 되었던 최씨무신정권의 제거를 시도하였다. 결국 1258년 3월 무오정변으로 최의가 살해되었고, 이로써 4대 60여 년에 걸친 최씨무신정권이 붕괴되어 형식적으로나마 왕정(王政)이 복고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단행본

민병하, 『고려무신정권연구』(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0)
홍승기 편, 『고려무인정권연구』(서강대학교 출판부, 1995)
김당택, 『고려의 무인정권』(국학자료원, 1999)

논문

강재광, 「최의정권의 대몽화의론 수용과 최씨정권의 붕괴」(『한국중세사연구』 28, 한국중세사학회, 2010)
김당택, 「최씨무신정권의 성립과 전개」(『한국사』 18, 국사편찬위원회, 1993)
김대중, 「최의정권의 무력기반해체와 몰락」(『경희사학』 14: 박성봉교수회갑기념논총, 경희사학회, 1987)
주석
주1

붉은색의 가죽띠. 우리말샘

주2

좌우에서 부축하며 지키고 보호함. 우리말샘

주3

조선 시대에, 임금의 명령을 받들어 중죄인을 신문하는 일을 맡아 하던 관아. 왕족의 범죄, 반역죄ㆍ모역죄 따위의 대죄(大罪), 부조(父祖)에 대한 죄, 강상죄(綱常罪), 사헌부가 논핵(論劾)한 사건, 이(理)ㆍ원리(原理)의 조관(朝官)의 죄 따위를 다루었다. 우리말샘

주4

고려 시대에, 왕실 소유의 논밭과 왕실의 재정을 맡아보던 관아. 우리말샘

주5

고려 시대에, 궁중의 재화(財貨)를 맡아보던 관아. 문종 때 설치되었으며, 외부시ㆍ내부사ㆍ대부감ㆍ내부시 따위로 명칭을 자주 고쳤다. 우리말샘

주6

‘강화’의 다른 이름. 고려 고종 19년(1232)에 몽고의 침입으로 도읍을 이곳으로 옮긴 후, 원종 11년(1270)에 환도(還都)할 때까지 39년 동안 임시 수도로 삼았다 하여 생긴 이름이다. 우리말샘

주7

흉년을 당하여 가난한 백성을 도와줌. 우리말샘

주8

‘가내 노비’를 줄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9

고려 시대에 둔, 재부(宰府)와 중추원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0

임금이 몸소 나라를 다스림. 우리말샘

주11

벼슬아치들이 조정의 조회에 들어가던 일. 우리말샘

주12

정권을 잡고 있는 사람. 우리말샘

주13

여자 종으로서 첩이 된 사람. 우리말샘

주14

흉년을 당하여 가난한 백성을 도와줌. 우리말샘

주15

베와 비단을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16

관직(官職)과 작위(爵位)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