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선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인물
조선후기 『치문사기』를 저술한 승려.
이칭
함명(函溟)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24년(순조 24)
사망 연도
1902년(고종 39)
본관
밀양(密陽)
출생지
전라남도 화순군
목차
정의
조선후기 『치문사기』를 저술한 승려.
내용

밀양박씨(密陽朴氏). 호는 함명(函溟). 전라남도 화순 출신. 아버지는 양구(陽九)이며, 어머니는 오씨이다. 어려서부터 지혜가 빼어나고 눈빛이 별과 같았다. 14세에 만연사(萬淵寺)로 출가하여 풍곡(豊谷)을 의지하다가 다음해 득도(得度)하였으며, 백양사의 도암(道庵)화상에게 구족계를 받았다.

뒤에 선암사의 침명(沈溟)을 찾아가 5년 동안 널리 삼장을 섭렵하였으며, 침명이 감탄하여 대계(大戒)를 전하였다. 1849년(헌종 15) 서석암(瑞石庵)에서 건당(建幢)하여 풍곡의 법등(法燈)을 이었고, 이로써 임제(臨濟)의 적전(嫡傳)이 되었다.

선암사로부터 청을 받아 남북의 두 암자에서 경을 강하니, 와서 수학하는 자가 끊이지 않았다. 1866년(고종 3) 익운(益運)에게 법을 전한 다음 30여 년 동안 더욱 정진하였는데, 사람들이 모두 “진불(眞佛)이 출세하였다.”고 하였다.

하루는 대중에게 말하기를 “불교 3,000년에 다만 소승의 교리만 행하여 불지(佛旨)로써 세상의 운세에 참여한 즉, 대승의 종지(宗旨)는 500세(世) 뒤에 응창(應昌)하지 못하나니, 부처님의 원력(願力)이 무공(無功)하여 능히 대지(大地) 범중(凡衆)으로 하여금 원만히 정각(正覺)을 이루지 못한다.”고 하였다.

선교(禪敎) 외에도 유학과 성리학에 통달하여, 유가의 지인용(知仁勇)은 곧 불가의 비지원(悲智願)이라 하고 또, 불교의 삼보(三寶)는 증전(曾傳)의 삼강령(三綱領)에 가깝다고 하는 등 이들의 비슷함을 지적하였다. 저서로는 『치문사기(緇門私記)』 1권이 있다.

참고문헌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이능화, 신문관, 1918)
집필자
장충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