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보감 ()

목차
국악
문헌
1928년 평양기성권번에서 김구희가 기생들과 가무를 즐기는 풍류 인사들의 교양 서적으로 편찬한 가요집.
목차
정의
1928년 평양기성권번에서 김구희가 기생들과 가무를 즐기는 풍류 인사들의 교양 서적으로 편찬한 가요집.
내용

1928년 평양기성권번(箕城券番)에서 발행하였다. 기생들의 학습은 물론 가무를 즐기는 이른바 풍류 인사들의 교양 서적으로 꾸민 것이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편 가곡은 여창가곡(女唱歌曲)의 사설을 모은 것으로 제1절은 우조(羽調)에 속하는 「긴우됴」, 「우됴들머리」, 「드는 우됴」, 「우조세ᄌᆡ치」, 「우됴쇠는 거」, 「뒤집ᄂᆞᆫ 우됴」 제2절은 계면조(界面調)에 속하는 「게면긴노ᄅᆡ」, 「게면들 머리」, 「게면 드는 것」, 「게면셋ᄌᆡ치」, 「게면쇠ᄂᆞᆫ 것」 제3절은 「농」, 「뒤집ᄂᆞᆫ 농」 제4절은 「평우락」, 「뒤집ᄂᆞᆫ 우락」 제5절은 「계락」 제6절은 「편」, 제7절은 「ᄐᆡ평가(太平歌)」등이다.

제2편 가사는 「장진쥬(將進酒)」, 「권주가(勸酒歌)」, 「어부사(漁父詞)」, 「츈면곡(春眠曲)」, 「길ᄭᅮ낙」, 「황계사(黃鷄詞)」, 「ᄇᆡᆨ구사(白鷗詞)」, 「상사별곡(相思別曲)」, 「처사가(處士歌)」, 「양양가(襄陽歌)」, 「쥭지사(竹枝詞)」, 「관산융마(關山戎馬)」, 남창 「편락(編樂)」을 수록하였는데 12가사에는 「수양산가(首陽山歌)」, 「매화타령」이 빠져 있다.

제3편은 시조 모음으로 제1절 평시됴(平時調), 제2절 녀청딜림(女唱지름時調), 제3절 남청딜림(男唱지름時調), 제4절 사설시됴(辭說時調) 등이 실려 있다.

제4편 이하는 부편으로 제4편은 서도잡가(西道雜歌), 제5편은 남도잡가(南道雜歌), 제6편은 경성잡가(京城雜歌)를 싣고 있으며 부록으로 양금보(洋琴譜)로 「영산회상(靈山會相)」 전곡(全曲)을 수록하고 있다.

집필자
성경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