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현금보 ()

목차
국악
문헌
1938년 조이순이 남창 가곡의 거문고 반주곡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목차
정의
1938년 조이순이 남창 가곡의 거문고 반주곡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내용

남창 가곡 24곡의 거문고 반주가 수록되었다. 갱지(更紙)에 인쇄된 원고지(原稿紙)에 철필(鐵筆)로 필사된 1책 26장의 악보로 대전시립연정국악연구원(大田市立燕亭國樂硏究院) 도서실 소장이다.

영인본이 국립국악원 발행의『한국음악학자료총서』에 수록되었으며, 동 해제(解題)에 편찬 연대 미상이라 하였으나, 표지에 기록된 ‘黃虎南呂月月夕書端(황호남려월월석서단)’이란 기록에 의하여 편찬 연대가 1938년임을 알 수 있다. 이 악보는 원고지를 세로로 세워 기보(記譜)하였다.

정간(井間) 안에 한글 육보(肉譜)로 음고(音高)를 적되 불분명한 경우는 줄이나 괘(棵)를 약자(略字)로 병서(竝書)하였다. 정간의 우측 공란을 활용하여 해당 음의 율명(律名)을 적었고, 노래의 가사는 각 면의 윗쪽 공백에 적었다.

장구 장단은 각 면의 우측 행에 부호로 적었으며, 장단이 바뀌는 곡의 경우는 악곡의 첫 행에 장단을 그렸다. 1행 32정간을 사용하였으나, 현행 가곡 장단과 비교하면 이 악보의 2정간이 현행 1박에 해당하여 10박 16점 장단인 점에서 현행과 차이가 없다. 편(編)장단의 경우는 이 악보의 20정간이 현행 10점 10박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한국음악학자료총서(韓國音樂學資料叢書)』19 (국립국악원, 1985)
집필자
김영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