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훈유보 ()

목차
국악
문헌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평조조음」 · 「우조」 · 「만대엽」 등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목차
정의
조선시대 작자 미상의 「평조조음」 · 「우조」 · 「만대엽」 등을 수록한 악보. 거문고악보.
내용

한지에 모필로 필사된 1책 19장의 악보로 가로 18.5cm 세로 29cm의 크기이다. 강전섭(姜銓爕, 大田 中區 桃馬1洞)이 소장하고 있으며, 합자보(合字譜)와 한글 육보(肉譜)로 기보되었고, 악곡에 따라 궁상자보(宮商字譜)가 병기되었다.

수록악곡은 「평조 조음(平調 調音)」·「다ᄉᆞ림(下篇長)」·「우조(羽調)」·「만대엽(慢大葉)」·「영산회상(靈山會上)」·「감군은평조(感君恩平調)」·「중대엽평조계면조(中大葉平調界面調)」·「만대엽(慢大葉)」·「보허자(步虛子)」·「평조수엽(平調數葉)」이다.

이 중 「중대엽(中大葉)」까지는『양금신보(梁琴新譜)』를, 「만대엽慢大葉)」은 『조성보(趙晟譜)』를 전사한 것이며, 앞부분에 여러 악보에서 전사한 잡기(雜記)가 실려 있다. 내용으로 보아『이수삼산재본금보(二水三山齋本琴譜)』, 『인수금보(仁壽琴譜)』, 박기환(朴淇煥) 소장 『금보단(琴譜單)』, 경북대학교 소장『금보(琴譜)』등의 이본(異本)이 있다.

『남훈유보』는 여러 이본들 가운데 비교적 내용이 소략한 편이다. 악보의 간행연대는 고종(高宗) 무렵으로 추정되나, 수록된 악곡은 16세기의 악보를 전사한 것이다.

참고문헌

『남훈유보(南薰遺譜)』
『한국음악학자료총서』18 (국립국악원, 1985)
「현존 거문고보의 연대고」(이혜구, 『국악원논문집』창간호, 국립국악원, 1989)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