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가류동 박씨 고가 ( )

목차
관련 정보
안동 가류동 박씨 고가 중 정면
안동 가류동 박씨 고가 중 정면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에 있는 조선후기 까치구멍 형태의 주택.
목차
정의
경상북도 안동시 풍산읍에 있는 조선후기 까치구멍 형태의 주택.
내용

1973년 경상북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건물은 안동지방에 주로 분포되어 있던 서민주택 유형 중의 하나인 까치구멍집이다.

까치구멍집이란 하나의 주거공간 내에 외양간을 둔 사람과 가축이 함께 생활하는 형태의 주거로서 배연(排煙) · 통풍(通風) · 환기(換氣)를 위하여 용마루 양쪽 끝에 까치구멍이란 구멍을 낸 집을 말한다.

박씨고가는 원래 안동시 월곡면 가류동에 있었으나 안동댐 건설로 인하여 1975년 현재의 위치로 이건하였다. 이 집은 정면 3칸, 측면 2칸 규모의 겹집인데 평면은 오른쪽의 온돌방이 2칸릉으로 이루어진 까닭에 부엌이 앞쪽으로 1칸 튀어나와 전체적으로는 ㄱ자형의 평면이 되었다.

마루의 앞쪽에 봉당을 두었으며, 봉당 외쪽칸에는 원래 외양간이 있었으나 현재는 온돌방으로 개조된 상태이다. 지붕은 원래 초가지붕이었던 것을 1850년경에 기와지붕으로 바꾸었다.

참고문헌

『지방 문화재 대관』(경상북도, 1980)
『경상북도 문화재 도록』(동해문화사, 199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