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미산화탕 ()

목차
의약학
개념
소양인 체질을 가진 사람의 인후병에 사용하는 처방.
목차
정의
소양인 체질을 가진 사람의 인후병에 사용하는 처방.
내용

가슴에 열화(熱火)가 있어 몹시 답답하고 번조(煩燥: 손과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함)하며, 입안이 헐고 혀가 붓고 갈라지며, 눈알이 빨갛게 충혈되어 몹시 침침하고, 또 위와 장의 진액(津液)이 말라 대변불통이 되고, 소변이 붉고 누기가 힘들 때 사용한다.

이 처방은 생지황·인동등(忍冬藤)·연교(連翹) 각 8g, 산치자(山梔子)·박하(薄荷)·지모(知母)·방풍(防風)·형개(荊芥) 각 4g, 석고(石膏) 2g으로 구성되었다. 이것은 이제마(李濟馬)의 처방인 양격산화탕(凉隔散火湯)의 본방(本方)인데, 여기에 눈의 충혈을 없애기 위하여 황백(黃柏) 8g을 더했고, 위장의 열을 내려 진액이 생기게 하기 위하여 고삼(苦蔘) 12g을 더 하였으므로, 이것을 가미산화탕이라고 하였다.

생지황·인동등·연교는 다 같이 해열하고 피를 맑게 해주며 이수(利水: 물과 같은 액체를 배출하게 함)·해독작용이 있어 주약(主藥)이 되고, 산치자는 열과 조갈(燥渴)을 없애며, 박하는 해열·건위·진경(鎭痙)작용을 하고, 지모는 열을 내리게 하고 조갈을 없애며 변비를 막고, 방풍은 해열·발한(發汗)과 모든 풍(風)을 쫓고, 형개는 해열작용이 있고 발한·진통·거풍(袪風: 풍사를 분산시킴)을 하며, 석고는 입과 혀가 마르며 변비가 있을 때 쓰고, 황백은 건위·소염작용을 하고, 고삼은 열독을 없애고, 뱃속의 적(積)을 없애며 조화작용(調和作用)을 한다. 그래서 가미산화탕은 소양인의 상초(上焦)의 열화를 내리게 한다.

참고문헌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사상의학원론(四象醫學原論)』(홍순용·이을호, 행림출판사, 1972)
집필자
홍순용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