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학루 ()

목차
관련 정보
안변 가학루 정측면
안변 가학루 정측면
건축
유적
북한 강원도 안변군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제34대 효성왕 연간에 건립한 누정. 누각.
목차
정의
북한 강원도 안변군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제34대 효성왕 연간에 건립한 누정. 누각.
내용

정면 3칸, 측면 3칸의 합각지붕건물. 신라 효성왕 때 지어졌으며 1486년(성종17)에 개축하였다.

원래 안변객사(安邊客舍)의 다락 건물로, 뒤에는 학성산(鶴城山)이 있고, 앞으로는 남대천이 흐르며, 망연한 안변벌이 바라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학(鶴)이 벌판에 많이 있다 하여 옛날부터 ‘학호’, ‘학성’, ‘학교’ 등 학과 관련된 이름이 많은데, 가학루란 이름은 학이 많은 벌판에 누각이 있으므로 마치 ‘학이 끄는 가마’와도 같다는 뜻으로 지은 것이라고 한다.

이 누정은 다락건물로는 보기 드물게 포식두공(包式枓栱)이면서 안팎의 포수가 같다. 그 형식과 조각기법으로 보아 조선 초기의 건축양식을 나타내며, 우리나라 건축사연구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1925년 일제는 안변객사의 다른 건물은 모두 헐어버리고 가학루만 남겼는데, 6·25 때 파괴되었으나 그 뒤 보수되었다.

참고문헌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함경남도지(咸鏡南道誌)』(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