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민루 ()

목차
관련 정보
단천 공민루 정측면
단천 공민루 정측면
건축
유적
북한 함경남도 단천시 단천읍 금봉산(錦峰山) 기슭에 있는 조선전기 단천아사의 정문 다락으로 건립한 누정. 누각 · 다락건물.
이칭
이칭
청진루(淸津樓)
목차
정의
북한 함경남도 단천시 단천읍 금봉산(錦峰山) 기슭에 있는 조선전기 단천아사의 정문 다락으로 건립한 누정. 누각 · 다락건물.
내용

정면 3칸, 측면 3칸의 2익공 외도리식 두공(枓栱)의 중층 합각지붕건물. 단천아사(端川衙舍)의 정문 다락으로 아사와 함께 1438년(세종 20)에 지었으며 그 뒤 여러 차례 고쳐 지었다.

지금의 건물은 1757년(영조 33)에 다시 지은 것인데, 그 전에는 청진루(淸津樓)라고 하던 것을 이때부터 공민루라고 바꾸어 부르게 되었으며, 1924년에 지금의 자리에 옮겨 세웠다.

나지막한 밑단 위에 매층에 각각 12개의 바깥기둥을 세웠다. 그 중 1층의 정면에만 돌기둥을 배합하여 세운 것은 비바람으로부터 기둥을 보호하며 누정의 건축미를 돋우기 위한 것이다.

굵은 부재를 쓰면서도 짜임새가 단순하여 경쾌한 느낌을 주며, 두공과 화반(花盤 : 주심도리 밑 장여를 받는 초새김한 받침) 등의 구성요소들이 간결하게 처리되어 있어, 현존하는 조선시대 관청의 다락건물 가운데 대표적인 건물로 손꼽힌다.

참고문헌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북한문화재실태(北韓文化財實態)와 현황(現況)』(문화재관리국, 198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