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계전말 ()

근대사
문헌
1887년 토문강감계사 이중하가 우리나라 서북국경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
목차
정의
1887년 토문강감계사 이중하가 우리나라 서북국경에 대해 작성한 보고서.
서지적 사항

2책. 필사본.

내용

이중하는 1885년부터 1887년 사이에 안변 및 덕원부사로 있으면서 청나라 총리아문(總理衙門)의 요구에 응해서 감계사로 나갔다.

청나라 감계사 길림장군(吉林將軍)을 만나 우리나라 서북 국계에 대한 실제의 답사와 측량을 한 결과, 양쪽의 주장이 일치하지 않으므로 그 전말을 복명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숙종 때 백두산정계비가 세워진 이래 계속된 국경분쟁의 전말을 자세히 기록하고 있다.

1886년 3월 청나라의 총리아문이 건의한 감계의 주의(奏議)를 부기하고 있으며, 변석고증(辨析考證) 8조를 첨부하고 있다. 청나라와의 국경분쟁을 알려주는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규장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감계사교섭보고서(勘界使交涉報告書)』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