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일기 ()

목차
관련 정보
강북일기
강북일기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최종범 · 김태흥 · 임석근 등이 관령을 받아, 압록강 일대의 호인 및 우리나라 사람들의 취락 상태를 조사하여 고종 연간에 간행한 역사서.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최종범 · 김태흥 · 임석근 등이 관령을 받아, 압록강 일대의 호인 및 우리나라 사람들의 취락 상태를 조사하여 고종 연간에 간행한 역사서.
내용

1책. 필사본. 조선 고종 때 최종범(崔宗範)·김태흥(金泰興)·임석근(林碩根) 등 3인이 관령을 받고 편찬하였다.

간행연대는 밝혀져 있지 않으나, 호인들의 대규모 삼밭[蔘圃]이 모두 하얀 서양목(西洋木)으로 덮여 있고,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벌채와 국경의 문제로 충돌이 있었다는 기록으로 보아 고종연간에 쓰여진 것으로 보인다.

『국학자료(國學資料)』 제26호 최강현(崔康賢)의 해제에는 1892년(고종 9)으로 추정하였다. 저자는 여러 곳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3인칭을 사용하였으며, 여러 상황을 객관적으로 묘사하여 기행문이기보다는 보고문의 성격을 띠고 있다.

특히 압록강 이북일대에 거주하는 계층을 호인, 지식인계층의 아인(我人), 고용살이하는 아인, 가호(假胡)와 홍호적(紅胡賊)으로 분류하였고, 그들의 생활상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그밖에도 밥값·방값·배삯·인삼경작 등에 관한 기록도 보이고 있어 19세기 후반의 경제자료로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국학자료(國學資料)』 26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장순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