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용구 ()

목차
관련 정보
강용구
강용구
대종교
인물
원로원 참의, 삼일원 대덕, 대일각 전교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이칭
단야(檀野)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6년(고종 33)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진주(晉州)
출생지
충청남도 부여군
목차
정의
원로원 참의, 삼일원 대덕, 대일각 전교 등을 역임한 대종교인.
내용

본관은 진주(晉州). 호는 단야(檀野). 부여 출신. 임오교변에서 순교한 철구(鐵求)의 아우이다.

1916년 수원농림학교를 졸업하고 교육계에서 3년간 근무하다가 24세 때 만주로 건너가 간도성 화룡현(間島省和龍縣)의 동명학교(東明學校)에서 교편을 잡았다. 1920년에는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 경신국장(警信局長)으로 활약하였다.

1921년 9월 참교(參敎)가 되었으며 남일도본사(南一道本司) 계리감정(計理監正)과 계선시교당(桂善施敎堂) 찬무(贊務)를 역임하였다. 1946년 2월 지교(知敎), 3월에 상교(尙敎)로 승진되어 총본사(總本司) 전강(典講) 등 요직을 지냈다.

1955년 정교(正敎)로 승질되면서 대형(大兄)이란 호를 받았으며, 그 뒤 원로원 참의(參議), 삼일원(三一園) 대덕(大德), 대일각(大一閣) 전교(典敎) 등 중책을 맡아 교단발전에 공헌하였다.

참고문헌

『대종교중광육십년사(大倧敎重光六十年史)』(대종교종경종사편수위원회, 대종교총본사,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정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