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 ()

목차
관련 정보
강우
강우
대종교
인물
일제강점기 때, 『종리문답』, 『천산도설』, 『제천혈고사』 등을 저술한 대종교인.
이칭
순서(舜瑞)
호석(湖石)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2년(철종 13)
사망 연도
1932년
본관
진주(晉州)
출생지
충청남도 부여군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때, 『종리문답』, 『천산도설』, 『제천혈고사』 등을 저술한 대종교인.
내용

본관은 진주(晉州). 자는 순서(舜瑞), 호는 호석(湖石). 충청남도 부여 출신. 진구(鎭求)·철구(銕求)·용구(鎔求)의 세 아들을 두었는데, 모두 정교(正敎)와 대형(大兄)이란 호를 받았다.

어려서부터 한학을 공부하였고 1895년부터 9년간 함경북도 성진·길주·경원 등 세 곳의 감리(監理)를 역임하였다. 1909년 대종교가 조직되자 입교하였다. 1911년 지교(知敎), 1914년에는 상교(尙敎)로 승진되어 총본사의 총전리(總典理)로서 5년동안 교문의 최고행정책임자의 업무를 수행하였다.

1916년 정교(正敎)로 승질됨과 동시에 대형의 호를 받았으며, 1918년에는 교주를 제외하고는 최고위 직책인 사교(司敎)에 임명되었다. 1921년에 남도본사(南道本司)를 부설(復設)하고 도사교위리(都司敎委理)로서 3년간 시무하였다.

특히 신앙생활에 있어서, 1914년 교주인 나철(羅喆)을 대신하여 백두산 상봉에 올라 혈서로 제천하였고, 1920년에는 구월산 삼성사(三聖祠)에서, 1924년에는 마니산 참성단(塹城壇)에서 제천수도하는 등, 교문의 사표가 되었다.

교리연구에도 진력하여 『종리문답(倧理問答)』·『천산도설(天山圖說)』·『제천혈고사(祭天血告辭)』·『일삼경(一三經)』·『애오가(愛吾歌)』 등의 유저가 있다. 1950년 5월에 규범개정으로 도형(道兄)이란 호가 추증되었다.

참고문헌

『대종교요감』(대종교총본사, 1971)
『대종교중광육십년사(大倧敎重光六十年史)』(대종교종경종사편수위원회, 대종교총본사,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정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