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주진 ()

출판
인물
『정치학개론』, 『근대외교사』, 『미국정당 정치연구』 등을 저술한 서지학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19년
사망 연도
1994년
본관
진주(晉州)
출생지
경상북도 상주군
정의
『정치학개론』, 『근대외교사』, 『미국정당 정치연구』 등을 저술한 서지학자.
개설

본관은 진주(晉州). 아호 및 호는 상운(尙雲). 경상북도 상주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1943년 일본 동경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1955년 중앙대학교에서 정치학석사학위를 받았다.

1956에 미국 하와이대학교 정치과와 1957년 미국 남가주 크라몽드 대학원 정치과를 수료하였으며, 1972년 중앙대학교에서 <이조당쟁사연구 李朝黨爭史硏究>로 법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945년에 ≪경성일보≫ 조사부에 근무하였고, 1945년부터 1950년 사이에 경성상공학교의 교사로 재직하였다. 1948년 중앙대학교 강사를 시작으로 1950년부터 1961년까지 중앙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다.

그 동안 경희대학교·홍익대학교·동국대학교·청주대학교·건국대학교·성균관대학교·단국대학교·서울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하였다. 1961∼1962년까지 ≪서울신문≫ 논설위원을 지냈다.

1963년부터 1973년까지 국회도서관 관장으로 재직하면서 도서관계에 공헌하였다. 도서관계와 인연을 맺으면서 한국서지학회 회장, 한국도서관협회 회장, 문화재보호협회 이사, 국학자료보존회 이사장을 역임하였고, 언론 분야와 관련하여 방송심의위원회 위원장과 언론중재위원회 위원으로 활약하였다. 재단법인 성균관 이사장과 씨족중앙연합회 총재로도 활약하였다.

연구업적은 정치학 분야와 서지학 분야에 공헌하였는데, 정치학 분야에서는 ≪정치학개론 政治學槪論≫·≪근대외교사 近代外交史≫·≪미국정당정치연구 美國政黨政治硏究≫ 등의 저서와 <자유민주정치와 공존민주정치 自由民主政治와 共存民主政治>·<한국과 영독양국간의 초기의 국제관계 韓國과 英獨兩國間의 初期의 國際關係>·<노소분당의 주변적 요인 老少分黨의 周邊的 要因>·<노소당 일본행록에 대하여 老少黨 日本行錄에 대하여> 등 정치사·외교사 분야에 주옥같은 논문을 남겼다.

특히 한국정치사 중 정쟁(政爭)사 연구에 남긴 흔적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서지학 분야에서는 국회도서관관장 재직시 많은 고문헌 수집에 노력하였고, 1968년에는 한국서지학연구회를 조직하고 ≪서지학 書誌學≫을 1∼7집까지 발행하였으며, 국립중앙도서관 고서위원을 역임하였다. 황조근정훈장(黃鳥勤政勳章)과 출판학회상을 수상하였다.

집필자
강순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