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 번식지 ( 나무 숲 및 )

목차
관련 정보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 번식지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 번식지
동물
지명
문화재
경상남도 거제시 동부면 학동리에 있는 동백림 및 팔색조 번식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 번식지(巨濟 鶴洞里 冬柏나무 숲 및 八色鳥 繁殖地)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천연기념물(1971년 09월 13일 지정)
소재지
경남 거제시 동부면 학동리 산125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제시 동부면 학동리에 있는 동백림 및 팔색조 번식지.
내용

1971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면적 20,661㎡.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큰 팔색조 번식집단으로 알려져 있다.

팔색조는 대부분 학동리 서쪽에 있는 노자산(老子山, 565m) 남쪽 산면의 활엽수림 속에서 번식하고 있으며, 일부는 그 주변의 숲속에 흩어져서 번식하기도 한다. 이곳에서 많이 자라는 동백나무는 다른 활엽수와 어울려서 팔색조가 서식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동백림도 함께 지정된 것이다.

노자산에 팔색조가 서식한다는 것이 알려진 것은 1959년 7월 29일에 어린 암컷 2마리와 어린 수컷 1마리를 사조상(飼鳥商)을 경영하는 사람이 포획하였기 때문이다. 그 뒤에도 중·고등학교 생물반 학생들이 새의 번식기에 적지 않게 포획하였다.

1970년 7월 19일에는 노자산 남쪽의 높이 100m 지점에서, 느티나무숲속의 큰 바위 위에 알 5개를 산란한 것이 발견되었다. 앞이 트여서 전망이 좋은 그 바위 위에 너비 23㎝, 깊이 20㎝, 출입구높이 5㎝, 출입구 직경 6.5㎝의 이끼로 만든 둥지가 있었는데, 외각은 작은 나뭇가지와 마른 덩굴식물로 쌓았고, 바닥은 나무뿌리로 덮여 있고 산좌(産座)에는 풀대가 깔려 있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천연기념물(天然記念物)』 -조류편(鳥類篇)-(원병오, 문화재관리국, 1975)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