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담주옥 ()

목차
관련 정보
고담주옥 / 상사동전객기
고담주옥 / 상사동전객기
고전산문
문헌
미상 인물의 시 · 부 · 서 · 제문 · 소설을 수록한 시문집.
정의
미상 인물의 시 · 부 · 서 · 제문 · 소설을 수록한 시문집.
개설

1책. 한문필사본. 수록된 글은 「의장량초사호서(擬張良招四皓書)」·「자엽부(紫葉賦)」·「백수시(白愁詩)」·「상사동전객기(相思洞餞客記)」·「어제제문(御製祭文)」으로 모두 5편이다.

내용

「의장량초사호서」는 장량이 상산사호(商山四皓)에게 보내는 글을 모의한 것이다. 「백수시」는 백가지 근심을 나열한 것으로 매구가 ‘수(愁)’로 끝나고 있는데, 2구가 각각 대구를 이루고 있다.

「상사동전객기」는 한문소설인데, 김생(金生)과 회산군(檜山君)의 시녀 영영(英英)과의 사랑을 그린 것으로, 곧 「상사동기(相思洞記)」·「영영전(英英傳)」의 이본이다.

「어제제문」은 두편으로 되어 있는데, 어느 왕이 지었으며 누구를 대상으로 한 제문인지는 밝혀져 있지 않다. 다만, 그 내용으로 보아 덕행과 품성이 뛰어난 명문가 출신의 부인을 추모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고담주옥’이라는 제목이지만, 소설은 한편뿐이고 시·부·서·제문 등과 소설이 섞여서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소설이 단행본으로만이 아니라 여러가지의 다른 글들과도 혼합되어 독자층에게 수용되기도 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는 자료이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