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육상경기회 ()

목차
체육
단체
1928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체육단체.
목차
정의
1928년 서울에서 조직되었던 체육단체.
내용

우리나라 최초의 육상경기 지도단체로 1928년 10월 31일 서울 종로 기독교청년회관에서 발기인대회를 가졌다.

당시 발기인인 주흥근(朱興根)·최경락(崔慶洛)·노좌근(盧佐根)·마봉옥(馬鳳玉)·김동근(金東根)·박충근(朴忠根)·최희원(崔禧元)·황대선(黃大善)·유약한(劉約翰)·곽석근(郭奭根)·이정상(李正相) 등과 서울지역 육상선수 수 십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기인대표 주흥근의 취지 설명 후 만장일치로 창립되었다.

발족 당시 회장에 주흥근, 부회장에 최경락을 선임하였다. 1931년 3월 21일 동아일보사의 후원으로 제1회 경·영간마라톤대회를 최초로 개최하였고, 제2회 대회를 1932년 10월 22일 경성운동장(현 동대문운동장)에서, 제8회 대회부터는 과거 조선체육회가 주최하던 전 조선육상경기대회에 이를 포함시켜 공동주최하는 등 각종 육상경기대회를 주최 또는 후원하였다.

그 밖에 각 중등학교 육상부를 지도하는 등 우리나라 육상발전에 기여함으로써 오늘날의 대한육상경기연맹의 기반이 되었다.

참고문헌

『동아일보』(1934.3.9)
집필자
나현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