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번경증의대덕원측화상휘일문 ()

목차
불교
작품
신라 말에 최치원(崔致遠)이 쓴 원측(圓測)의 기일 축원문.
목차
정의
신라 말에 최치원(崔致遠)이 쓴 원측(圓測)의 기일 축원문.
내용

「고번경증의대덕원측화상휘일문(故飜經證義大德圓測和尙諱日文)」은 최치원이 원측의 덕을 추모하기 위해 그의 기일인 7월 22일에 기신재(忌辰齋)를 지내며 지은 축원문이다. 이 글에서 최치원은 원측이 중국에서 활동한 자취와 신라에 끼친 영향 등을 기리고 있다.

「고번경증의대덕원측화상휘일문」이 주목되는 것은 9세기 말에 화엄종에서 의상을 비롯한 신라 화엄 학승뿐만 아니라 지엄(智儼), 법장(法藏) 등 당의 화엄 학승까지 화엄종 조사에 대한 숭배가 널리 확산되는 가운데 원측이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또한, 원측의 진영은 불국사의 광학장(光學藏)에 봉안되었다. 이와 같이 유식학자로 널리 알려진 원측의 영정이 화엄종 사찰인 불국사에 모셔지고, 그를 추모하는 분위기가 나타났던 것은 원측의 화엄 관련 경력과 관련된다. 「고번경증의대덕원측화상휘일문」의 제목에서 원측을 ‘번경증의대덕’이라고 표현한 데서 드러나듯이 원측이 80권 『화엄경(華嚴經)』의 번역에 증의로 참석하였던 행적이 있기 때문에 화엄종에서 원측을 추모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 글은 1636년(인조 14)에 편찬된 『화엄사사적(華嚴寺事蹟)』에도 수록되어 있으며, 비슷한 내용이 『불국사사적기(佛國寺事蹟記)』에도 보인다.

참고문헌

『불국사사적기(佛國寺事蹟記)』
『최문창후전집(崔文昌侯全集)』
『화엄사사적(華嚴寺事蹟)』
『신라 화엄사상사 연구』(김상현, 민족사, 1991)
『신라 화엄종 연구』(김복순, 민족사, 199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