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형림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만주에서 사진관을 경영하다가 광복군 제5지대에 입대하여 항일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7년
사망 연도
1975년
출생지
경상북도 예천
정의
일제강점기 때, 만주에서 사진관을 경영하다가 광복군 제5지대에 입대하여 항일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경상북도 예천 출신. 1925년 일본으로 건너가 오사카[大阪]·나고야[名古屋] 등지에서 노동에 종사하다가 사진기술을 배워 귀국한 뒤 한때 예천군 농회(農會) 지도원으로 있었다.

생활난으로 1939년 8월 만주 안동성(安東省)으로 이주, 임가대(林家臺)에서 사진업을 시작하여 산시성[山西省]·허난성[河南省] 등지에서 사진관을 경영하였다.

1941년 8월 허난성 수무현(修武縣) 초작(焦作)에서 사진관을 경영하고 있을 때, 조수로 고용한 광복군 제5지대 대원으로부터 광복군에 가맹할 것을 권유받고 바로 제5지대에 입대하였다.

당시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에 본부를 두고 있던 광복군은 제5지대를 창설하여 활발한 공작 및 초모(招募) 활동을 벌이는 한편, 군사훈련을 실시하여 일제와의 전쟁에 대비하고 있었다.

제5지대에 가맹한 뒤 주로 지대장과 대원들의 연락장소로 자택을 제공하는 한편, 제5지대에 입대하기 위하여 각지에서 오는 한국인 청년들을 부대와 연결시키는 임무를 담당하였다.

1943년 7월 광복군 제2지대의 국내 기반조성을 위하여 고향인 예천으로 돌아와 농사에 종사하며 활동하다가 붙잡혀 대구지방법원에서 징역 3년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던 중 1945년 광복을 맞이하여 8월 17일 출감하였다.

상훈과 추모

1986년 건국포장, 1990년 건국훈장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운동사』 5·6(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3·1975)
「대구지방법원판결문(大邱地方法院判決文)」
「대구형무소구치감명부(大邱刑務所拘置監名簿)」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