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봉희 ()

근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사간, 정언, 홍문관수찬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사간, 정언, 홍문관수찬 등을 역임한 문신.
생애 및 활동사항

사간원의 사간(司諫)·정언(正言), 홍문관수찬 등의 관직을 역임하였다. 1884년(고종 21) 7월, 1886년 정월과 7월, 1893년 3월 등 여러 차례에 걸쳐 시폐를 논하는 상소를 제출하였고, 1893년 8월에 다시 도탄에 빠진 나라를 구하려면 근검절약하고 기강을 세워야 한다는 상소를 제출하였다.

조정을 비난하는 무엄한 내용이 담겼다는 이유로 탄핵을 받아 흑산도안치(黑山島安置)에 처해졌다. 이어 승정원·양사(兩司)·홍문관·시원임대신(時原任大臣) 등의 중형을 요구하는 상소가 연일 계속되어 위리(圍籬)·가극(加棘)의 형이 부가되었다.

다음 해인 1894년 6월 조정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유배형으로 감해졌다가 곧이어 방면되었다. 유배지에서 돌아와서는 홍문관수찬에 임명되었다. 1896년 2월 노응규(盧應奎)가 서재기(徐再起)·정도현(鄭道鉉) 등과 함께 진주에서 의병을 일으키자 이에 가담, 활약하였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독립운동사자료집』 2·3(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1971)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