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한일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때, 민종식 의진에서 돌격장, 소모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이칭
원우(元佑)
장암(壯菴)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69년(고종 6)
사망 연도
1936년
출생지
충청남도 아산
정의
대한제국기 때, 민종식 의진에서 돌격장, 소모장으로 활동한 의병장.
개설

자는 원우(元佑), 호는 장암(壯菴). 충청남도 아산 출신.

생애 및 활동사항

1896년 전기 의병항쟁기에 안성방면에서 의병을 일으켰으나, 일본군과 진위대(鎭衛隊)가 합세하여 공격해옴으로써 아산·예산·청양 등지로 잠행하면서 동지를 규합하는 데 힘썼다.

1906년 봄에는 홍산(鴻山)·보령지방에서 민종식(閔宗植)을 중심으로 한 홍주(洪州: 지금의 충청남도 홍성) 의병에 가담하여 돌격장·소모장(召募將)으로 홍주성 공격에 크게 활약하였다.

홍주성이 일본군에 함락되자, 이용규(李容珪)·박윤식(朴潤植)·김덕진(金德鎭) 등과 활동중 일진회의 밀고로 붙잡혀 1907년 7월 종신유배형을 언도받았다. 서대문감옥에 투옥된 뒤 다시 전라남도 지도(智島)에 유배되었다가 1912년에 풀려났다.

그뒤에도 창의를 위한 동지의 규합과 군자금 모금에 힘쓰다가 1914년에 붙잡혀 다시 유배되기도 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8년 대통령표창, 1977년에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매천야록(梅泉野錄)』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독립사』(김승학, 통일문제연구소, 1972)
『독립운동사』 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0)
『朝鮮獨立運動』 Ⅰ(金正明 編, 原書房, 1967)
집필자
박성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