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문집인 『연곡집(蓮谷集)』 권13에 수록되어 있다. 내용은, 첫째 ‘언자방언전성(諺字方言轉聲)’이라 하여 속용(俗用)하는 한글 본문표를 게재하였으며, 둘째 ‘합자례(合字例)’라 하여 음절자(音節字) 구성의 원리를 말하고 있다.
셋째 훈민정음의 자모도(字母圖)를 도시하였고, 넷째 『삼운성휘(三韻聲彙)』(洪啓禧, 1751)의 초성통용팔자 · 초성독용육자 · 중성 11자, 합중성이자도(合中聲二字圖)를 제시하였다. 다섯째 ‘자모총도(字母總圖)’에서는 『광운(廣韻)』 36자, 『홍무정운(洪武正韻)』 31자, 『훈민정음』 23자를 한 도에 넣어 일목요연하게 하였다.
여섯째 ‘훈민정음기략(訓民正音記略)’이라 하여 훈민정음의 가치, 23자모설, ㄷ · ㅅ받침의 차이 등에 대해 논했다. 그 밖에도 ㆁ · ㆆ · ㅿ의 음가 및 훈민정음 제자의 원리 등에 대하여 논했다. 이상의 내용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선학의 저술을 널리 종합한 것으로, 여러 문헌에서 훈민정음 관련 기사와 관심 있는 여러 항목들을 전재(轉載)한 것이다.
그러나 간혹 저자의 의견도 기록되어 있으며, 언문을 정음으로 할 것과 정음자의 고전설(古篆說)을 부인한 것은 의의 있는 견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