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이씨 광릉부원군파 묘역 ( )

목차
관련 정보
광주이씨 광릉부원군파 묘역
광주이씨 광릉부원군파 묘역
가족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조선전기 광주이씨 이극배 관련 묘역.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강동구에 있는 조선전기 광주이씨 이극배 관련 묘역.
내용

1993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1기.

이극배는 우의정 인손(仁孫)의 아들로 집안 대대로 서울 강동구 둔촌동(遁村洞) 지역에 거주하였으며 네 아우가 모두 과거에 급제하여 ‘오자등과(五子登科)’로 유명할 뿐 아니라 아버지와 막내 동생 극균(克均)이 정승에 올랐으며 다른 형제들도 판서를 지냄으로서 당대 제일의 문벌로 성장하였다.

이극배의 묘는 연산군 원년(1495)에 조성되어 부인 경주최씨(慶州崔氏)와 나란히 안장되어 있는데, 봉분 앞에는 묘비를 비롯하여 상석(床石), 장명등(長明燈) 그리고 좌우에 문인석(文人石)과 무인석(武人石)이 배치되어 있다. 신도비(神道碑)는 1496년에 세워졌는데 예조판서 겸 예문관제학 신종호(申從濩)가 찬한 것이다.

이 묘역의 다른 묘에도 묘 앞에 문무관석과 묘비 등이 놓여 있어서 각각 석인상의 모습, 비석의 형태, 비문의 서체, 석조 기법 변천은 물론 이들과 함께 조선시대 분묘제도의 특징도 잘 파악할 수 있게 하는 귀중한 묘역이다.

참고문헌

『문화유적총람』(문화재관리국)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