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온수리 성공회사제관 ( )

강화 온수리 성공회 사제관 전경
강화 온수리 성공회 사제관 전경
개신교
유적
문화재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에 있는 대한제국기 성공회의 사제들이 거쳐하던 건물. 사제관 · 성공회한옥. 시도유형문화재.
정의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에 있는 대한제국기 성공회의 사제들이 거쳐하던 건물. 사제관 · 성공회한옥. 시도유형문화재.
개설

강화 온수리 성공회의 사제들이 거처하는 한옥 건물로, 2002년 2월 4일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역사적 변천

우리나라에 성공회가 처음으로 전파되기 시작할 때, 초대 선교사 고요한 주교와 함께 영국으로부터 내한한 조마가(Mark N. Trollope) 신부가 대한제국 시기인 1896년(고종 33) 강화에 부임하여 선교를 하면서 2년 후인 1898년에 건축한 건물이다. 이후 사제관이 퇴락하자 1933년 원형 그대로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교회의 사제관 및 문화재로서 잘 보존되고 있다.

내용

건물 형식은 ㄷ자 모양의 한옥 건물로, 면적은 126.46㎡이다. 건물의 배치는 ‘상의공간’인 교회와 ‘하의공간’인 사제관이 분화된 개념으로 배치되어 위계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건물 지붕 네 귀에 합각을 얹어 독특한 양식을 이루고 있어 눈에 띈다. 또 천장은 구조미를 살리기 위해 노출시키고 목재의 질박한 자연미를 표현하였으며 외벽을 화초장처럼 쌓아올려 멋을 낸 것도 특징적이다.

의의와 평가

이 사제관은 성공회가 선교를 시작하면서 우리나라에 부임한 영국인 신부가 한국의 전통주거문화 속에 어떻게 적응해왔는가를 짐작하게 할 수 있는 주거공간이라 할 수 있다. 또 건축수법이나 치목형식에서 완전히 한국적인 것만이 아니라 영국인들의 주문을 어떤 방식으로 소화하여 기술적인 적용을 하였는가를 드러내는 건축으로 성공회의 토착화를 위해 애쓴 영국 국교회의 노력이 보인다.

참고문헌

『강화도』(이영미, 김영사, 2004)
『인천광역시사』(인천광역시, 2002)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