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

목차
불교
인물
삼국시대 때, 일본에 화현했던 미륵보살의 화신으로 알려진 승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삼국시대 때, 일본에 화현했던 미륵보살의 화신으로 알려진 승려.
생애

일본에 화현했던 미륵보살의 화신이라 한다. 100여년 동안 일본 엔조사(圓城寺)에 살았다. 평소에 예불도 드리지 않았으며 호숫가에서 고기와 자라를 잡아 꼬챙이에 꿰어 말려서 반찬으로 먹었는데, 그가 떠난 뒤에 말려놓은 고기를 보니 모두가 연뿌리 등의 식물이었다고 한다.

또한, 시미즈사(淸水寺)로 가서 행예거사(行睿居士)와 종일 환담을 나누기도 했다. 162세 때인 858년에 원진(圓珍)이 신라신(新羅神)·산왕신(山王神)과 함께 좋은 곳을 찾아 엔조사에 이르렀는데, 그는 원진을 보자 옛 친구를 대하듯 했다.

원진이 이 절의 주인이 될 것을 미리 안 그는 신도 오토모(大友)에게 오래 전부터 때때로 원진이 태어난 것과 당나라로 들어간 것, 어느 해에 올 것이라는 것을 이야기하였고, 그날 아침에는 원진이 온다는 것을 예언하였다. 그는 원진에게 절의 문서를 전해준 뒤 자취를 감추었다.

원진이 이를 궁금하게 여겨 신라신에게 묻자 신라신은 그가 미륵보살의 화신이며, 또한 절을 맡아 경영할 수 있는 원진이 왔기 때문에 떠난 것임을 일러주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원형석서(元亨釋書)』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이능화, 신문관, 1918)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