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마 ()

목차
고대사
인물
삼국시대 신라 무산대수촌의 촌장.
인물/전통 인물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 무산대수촌의 촌장.
내용

‘구례마(仇禮馬)’라고도 표기된다. 사로6촌(斯盧六村) 가운데 무산대수촌(茂山大樹村)의 촌장이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사로국(斯盧國)에는 원래 6촌이 있었는데 알천양산촌(閼川楊山村)·돌산고허촌(突山高墟村)·무산대수촌·자산진지촌(觜山珍支村)·금산가리촌(金山加利村)·명활산고야촌(明活山高耶村)이 그것이다.

이들 6촌에는 각기 촌장이 있었는데 서기전 57년에 6촌장이 모여 박혁거세(朴赫居世)를 왕으로 추대하여 사로국을 세웠다고 한다. 무산대수촌의 촌장인 구례마는 처음에 이산(伊山)에 하강하여 점량부(漸梁部, 혹은 牟梁部) 손씨(孫氏)의 시조가 되었다.

무산대수촌의 위치에 대하여서는 지금의  경주시 효현동일대라는 설과, 혹은  경상북도 예천 부근이라는 설, 그리고  경주시 건천읍 모량리와 금척리 일대라는 설 등이 있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新羅) 상고시대(上古時代)의 육촌(六村)과 육부(六部)」(이종욱, 『진단학보(震檀學報)』 49, 1980)
「사로육촌(斯盧六村)과 경주고분(慶州古墳)」(김원룡, 『역사학보(歷史學報)』 70, 1976)
「신라상대사회(新羅上代社會)의 Dual Organization 上」(김철준, 『역사학보(歷史學報)』 1, 1952)
「新羅六部考」(末松保和, 『新羅史の諸問題』, 東洋文庫, 195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