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재유고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남병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64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남병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64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6권 3책. 활자본. 1864년(고종 1) 그의 아우 병길(秉吉)이 간행하였다. 권두에는 조두순(趙斗淳)·신석희(申錫禧)·김상현(金尙鉉)·김병학(金炳學)·박규수(朴珪壽) 등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병길의 발문이 있다.

권1·2에 시 326수, 권3에 소 25편, 계(啓) 1편, 권4에 의(議) 2편, 응제문(應製文) 11편, 제문 2편, 비명 1편, 서(序) 8편, 권5에 기 1편, 발 3편, 후서(後書) 3편, 명 3편, 설 11편, 권6에는 독서사기(讀書私記) 1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삼정구폐의(三政捄弊議)」에서는 당시에 군적(軍籍)·환상(還上)·전결(田結)의 폐단이 막심함을 지적하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관리가 청렴하게 정사를 시행해야 한다는 등 그 대책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설 가운데 「혼천의설(渾天儀說)」과 「지구의설(地球儀說)」은 과학에 관한 글이고, 「독서사기」는 경전을 읽고 난 뒤 자신의 생각을 기술한 것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