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금동탄생불입상은 오른손은 하늘을 가리키고 왼손은 내려서 땅을 가리키며 대좌 위에 곧은 자세로 서 있는 아기부처이다. 탄생불은 석가모니가 태어나자 일곱 걸음을 걸은 후 오른손을 들어서 하늘을 가르키고 왼손은 내려서 땅을 가리키며 ‘천상천하 유아독존(天上天下 唯我獨尊)’을 외쳐 인간의 존엄성을 설파했다는 석가 탄생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석가탄신일인 사월 초파일에 욕불의식(浴佛儀式)인 관불회(灌佛會)의 관불(灌佛)로 많이 제작되었다.
이 금동탄생불상은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는 훼손되었지만 불전의 내용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손 모습을 취하고 있다. 신체에 비해 비교적 큰 얼굴과 미소를 띤 천진한 표정 그리고 단구의 신체는 마치 아기의 모습을 띠고 있으며 굴곡진 가슴과 배, 유난히 긴 팔 등이 특징이다. 윗몸은 나체이고 아랫 배 밑으로 무릎까지 오는 치마를 입었다. 치마는 좌우가 마치 물고기 지느러미처럼 뻗친 형상에 늘어진 치마 끝단을 맞잡아 대칭을 이루는데, 이는 허리에 묶어진 띠 매듭을 새끼줄 모양으로 길게 늘어뜨린 형상과 더불어 장식성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이는 다른 탄생불에는 보이지 않는 독특한 모습이어서 주목된다. 대좌는 작은 원형의 연화좌이며, 그 밑을 연화좌와 사각 대좌가 받치고 있는 구조이다. 즉 발과 연결되는 지점에 원형의 작은 연화대좌가 있는데 이는 원래의 것으로 판단된다. 그 밑에 있는 별도의 연화좌는 사각의 책상형 대좌와 연결되어 있는데 밑면에 꼭지가 있어 이를 통해 서로 연결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좌는 후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머리 뒤에는 광배 꼭지가 남아 있어 원래는 광배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탄생불입상은 어린아이 같은 천진한 얼굴 표정과 섬세한 사실성이 돋보이며, 단구의 신체비례, 양측으로 뻗친 치마 자락, 치마 끝단의 맞잡은 대칭 주름 등에서 삼국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전체적으로 보존 상태가 좋고 조형미도 뛰어나 우리나라 탄생불 가운데 유일하게 지정문화재(현, 지정유산)로 등록된 귀중한 작품이다.